참가자 모집·인솔·전세버스 등 대상 행정명령
"불이행 시 관련 법에 따라 강력 처벌"

양승조 충남지사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청헤럴드 홍성=박종명 기자] 충남도가 8·15 서울 도심 집회 참가자 명단을 31일까지 제출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양승조 지사는 2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비대면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 곳곳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고,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비율도 18%에 달한다”며 “8·15 서울 도심 집회 등에 대한 참가자 명단 제출 행정명령을 금일 12시부터 발령한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도내에서 참가자를 모집하거나 인솔한 책임자, 전세버스회사 등이다.

양 지사는 “명단을 갖고 있음에도 이를 제출하지 않은 것이 밝혀질 경우 도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강력한 처벌을 할 것”이라며 “8월 31일까지 반드시 명단을 제출해 주실 것”을 강조했다.

종교계에 대한 방역 협조도 재차 요청했다.

양 지사는 “바이러스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는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그곳이 어디든 집단감염이 발생할 위험은 더 커지게 돼 있다”며 “이는 종교시설이라고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종교시설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종교계가 앞장서 지역사회와 이웃을 지키는 방역에도 솔선수범해주시기 바란다”라며 “당분간 온라인과 비대면으로 모든 신앙생활과 종교활동, 모임을 진행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말했다.

의료계 2차 총파업과 관련,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양 지사는 “확진자 수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파업이 길어질 경우 의료대란을 넘어 심각한 방역 위기가 닥칠 수 있다”며 “보건복지부와 정부가 지침을 마련하고, 전국 전공의 및 전임의 대상 업무개시 명령을 발령한 만큼 도내 의원과 의료계에서도 이를 따라 주실 것”을 촉구했다.

특히 “도내에서는 현재 10.1%의 휴진율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지만 시·군별 15% 이상 집단휴진 시 업무개시 명령을 즉시 발동하고, 휴진 의료기관을 확인해 필요한 행정적·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8일 0시를 기준으로 도내 확진자 수는 총 306명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