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원내대표 연설 후 여야 논의 지리멸렬 상황"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정책 핵심 의제 담아야"

충청권 시민단체가 28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 국가균형발전특위의 조속한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청권 시민단체가 28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 국가균형발전특위의 조속한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청헤럴드 세종=박종명 기자] 충청권 시민단체가 28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 국가균형발전 특위의 조속한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충청권 공대위)는 28일 "지난 7월 20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촉발된 행정수도 이전 및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여야 논의가 지리멸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과 대책이 없었던 미래통합당이 국가균형발전 특위 논의에 참석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정책은 정파를 초월한 국가적 의제이고 여야 합의가 필수인 만큼 미래통합당의 초당적인 협력과 의지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균형발전 특위에서는 핵심 의제로 국가균형발전의 선도적 기능을 담보하기 위한 행정수도 완성 의제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며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 국민투표, 개헌안 중에서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안을 여야 합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망국적 수도권 일극 체제를 다극 체제로 전환해 서울은 글로벌 경제수도로, 세종은 행정수도로 성장하는 방안뿐만 아니라 부산과 광주, 대구와 제주, 강원 등 모든 권역이 자생력을 키우고 상생할 수 있는 메카시티 구상 등의 실질적인 방안을 여야 합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며 "실효성 강화를 위한 입법적·제도적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청권 공대위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과 이전 범위 및 로드맵, 내년도 설계비 예산에 대한 여야 합의가 필요하다"며 "국회 국가균형발전 특위가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통해 건강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