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언련 "특혜성 공간 분배와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 유지"
"특권 차단해 개방형 브리핑룸 개편" 촉구

대전 시민단체가 22일 시가 추진하는 기자실 이전이 기자단의 특권을 연장하고 있다며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대전 시민단체가 22일 시가 추진하는 기자실 이전이 기자단의 특권을 연장하고 있다며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 시민단체가 물리적 공간만 이전하는 형태의 대전시 기자실 이전을 반대하고 나섰다.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22일 성명을 통해 "시가 9층에 위치한 기자실과 브리핑룸을 2층으로 이전한다"며 "이는 과거 관행적으로 운영되던 일부 기자단에 제공되는 특혜성 공간 분배와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기자단과 지역기자단 중 기자협회 소속 기자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고정 부스와 공간이 배정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 이전하는 형태의 기자실 이전이 왜 필요한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일부 언론사 및 기자들에게 제공되는 특권을 유지하는 것은 시민 혈세의 낭비이자 비정상적 언론 관행을 방치하는 행위"라며 "언론에 대한 특권을 차단하고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공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형 브리핑룸으로 개편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현재 추진 중인 기자실 및 브리핑 룸 이전 필요성과 계획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원점에서 다시 추진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