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태권 의원 대표 발의 촉구 결의안 채택
"지역 갈등 부추기는 이전 논의 중단돼야"

대전시의회는 24일 제25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논의 중단 및 대전세종 상생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대전시의회는 24일 제25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논의 중단 및 대전세종 상생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시의회는 24일 열린 23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논의 중단 및 대전·세종 상생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민태권 의원(유성구1·더뷸어민주당)이 대표로 발의한 결의안에서 "지난 7월 대전시장, 세종시장, 충북지사, 충남지사 가 '행정수도 완성 지지 표명 환영 충청권 공동선언문을 발표한지 두달여만에 중소벤처기업부 이전이라는 유령이 대전과 세종을 배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전 문제는 2017년 중소기업청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되며 사무 공간 부족과 청 단위의 행정기관을 모아놓은 정부대전청사에 부처가 있는 것이 위상에 맞지 않는다는 논리로 이전 논의에 군불을 지폈다"며 "김부겸 당시 행정안전부장관은 '대전에서 자리 잡고 있는 부처까지 세종으로 집적하자는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이전 논의를 일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시로 이전할 경우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정부대전청사의 건립 취지가 어긋날 것을 우려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중소벤처기업부가 대전에서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에 따른 부작용을 없애 국가 균형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한다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의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

민 의원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충청권이 하나로 뭉쳐 '연결의 힘'을 보여야 할 때 오히려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는 중소벤처기업부 이전 논의는 당장 중단돼야 마땅하다"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이전 논의 중단 ▲대전시와 세종시의 실효성 있는 상생 방안 마련 ▲정부와 여야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법 제·개정 및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안의 조속한 도출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