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서 협의회 출범…"국가 균형발전 견인차 역할'
시도민과 시도지사 대표 등 20명 정책토론회 등 개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충청권 민관정협의회가 28일 세종시청에서 출범했다. (사진=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충청권 민관정협의회가 28일 세종시청에서 출범했다. (사진=세종시)

[충청헤럴드 세종=박종명 기자]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가 28일 공식 출범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국회의원,시도의회의장, 시민 대표 등은 이날 오전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 균형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충청권 민관정은 각 시·도민 대표 2명씩 8명, 시장·도지사 4명, 시·도의회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시·도당 위원장 8명 등 모두 20명으로 꾸려졌다.

참석자들은 출범 선언문에서 “수도권 초집중화와 지방 소멸로 인한 병폐가 매우 심각하고, 국가 경쟁력 하락과 국민 통합을 저해하고 있다”며 “행정수도 완성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는 일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자 역사적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 세종의사당이 조속히 건립될 수 있도록 국회법 개정과 건립 계획을 확정·추진, 국회 세종의사당이 행정 비효율을 해소하고 국가 균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정파와 이념, 지역을 초월해 행정수도 완성에 뜻을 같이 하는 충청권과 전국의 역량을 모아 정치권의 신속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전국으로 확산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비롯한 혁신도시 시즌2의 차질 없는 추진, 대전과 충남의 신속한 혁신도시 추가 지정과 충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도 공동 대응한다.

이를 위해 서명운동, 청와대 국민 청원운동 등 홍보 캠페인과 정책토론회, 지역방송 공동기획 토론회, 간담회, 강연회 등을 추진하고 4개 시도 지역연구원, 국책연구원과 공조해 조사·연구 및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도 맡는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수도권 과밀화 해결과 다함께 잘사는 대한민국 건설에 앞장설 수 있도록 충청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운명공동체”라며, “대전시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청와대 이전 등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실질적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관습헌법에 위배된다는 헌재 결정이 있은 지 16년 만에 행정수도에 대한 열망이 다시 뜨거워지고 있다"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해결을 위해 ‘경제수도 서울, 행정수도 세종’으로 우리나라 발전 방향을 잡아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출범식에 이어 오후 1시 30분에는 ‘국가 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토론회’가 열린다.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국가 균형발전 및 행정수도완성 전담조직(TF)’과 ‘충청권 시도당’이 주관해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의 미래 비전’을 주제로 진행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