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균형발전 대의에 맞지 않고 대전시민 신뢰 저버리는 행위" 비판
민주당 대전시당 "국가 균형발전 가치와 지역 발전 역행 시도 중단" 촉구

허태정 시장이 20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아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허태정 시장이 20일 오후 대전시청 기자실을 찾아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 추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부 차원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이 추진되는데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시했다. 

허 시장은 20일 오후 시청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이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 해소 및 국가 균형 발전이라는 세종시 당초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2005년 세종시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 계획'에서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기관 선정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세종시 출범 후 대전은 인구 및 법인·기업들의 급속한 유출로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산하 기관의 세종 이전은 도시 침체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면서 "중소벤처기업부의 부 승격으로 인한 사무공간 부족과 다른 부처와의 원활한 협의를 위해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는 정부대전청사 부지 내에 잔여 부지를 활용한 독립청사 신축과 세종시와의 거리가 30분 이내 임을 고려하면 이전 명분으로는 너무 부족하다"고 항변했다. 

허 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출범하면서 정부 부처 입지에 대전 시민들이 환영과 함께 자긍심을 가졌지만 부로 승격한지 3년만에 세종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대전 시민과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150만 대전시민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과 지역 국회의원도 이날 성명을 내고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청으로 출범한 후 국가 균형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정부대전청사에 20년 넘게 자리하면서 대전과 함께 성장해온 정부 기관 중 하나"라며 "중기부의 이전 문제는 단순한 기관 이전 문제를 넘어 국가 균형발전의 가치와 대전의 미래상에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기부가 국가 균형발전적 가치와 지역의 발전 전략에 역행하는 시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 뒤 "행안부도 중기부의 부처 이전 논리에 힘을 싣기보다는 중소기업청 이전 당시 정부의 국가 균형발전적 가치와 지역 상생 및 발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이전 불가를 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세종 이전을 위한 의향서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