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 현장시찰 간담회서 "책임있는 태도" 촉구

문정우 금산군수가 21일 무주군 다목적회관에서 열린 간암호
문정우 금산군수가 21일 무주군 다목적회관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 국정감사 현장시찰 간담회에 참석해 용담댐 방류 피해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금산=김광무 기자] 문정우 충남 금산군수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시찰 간담회에 참석해 피해 주민을 위한 국가 보상 방안 마련과 함께 관련 기관의 책임감 있는 태도를 요구했다.

특히 무주군 다목적회관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문 군수는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의 안일한 대응과 책임 소재 회피에 대해 지적하며 “사전 방류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등 안전 불감, 부실 대응으로 피해가 더 컸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 주민들의 상황을 설명하고 “신속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위한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고 실제 피해액 산정을 위한 손해사정 비용을 국가가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금산군은 지난 8월 용담댐 방류로 제원면·부리면 일대 458농가 471ha의 피해를 입었다. 이 중 223농가 200ha가 인삼 작물 피해다. 

군은 공무원 및 자원봉사자 6200명을 투입해 유실됐던 제방 및 마을 진입로 등을 임시 복구했다. 

금산은 특별 재난지역 선포 후 수해 쓰레기 2000t 처리 및 공공시설 복구가 진행되고 피해 농민에 대해서는 재난지원금이 지급됐지만 실제 피해액의 10%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