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서 박수영 의원 "93.1% 집행, 인천시 다음으로 높아"
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타 시도의 2배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 참여한 허태정 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 참여한 허태정 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22일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자연 재해의 예방 및 피해 복구에 사용되는 재난관리기금과 재해구호기금의 과도한 집행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부산 남구갑)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전국 17개 시·도는 지난 7월 말까지 이 기금을 77.2% 사용한데 반해 시는 93.1%를 집행해 인천시 다음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며 "그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박 의원은 "조류독감, 구제역, 돼지열병 등 예산 투입 필요성이 높은 재난들이 산적했음에도 재난관리기금과 재난구호기금을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피해 복구에만 사용한 것은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한 포퓰리즘적이고 근시안적인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올해 7월까지 재난관리기금 1649억 원 가운데 71.5%인 1180여 억 원을, 재해구호기금은 전체 금액의 98.7%인 약 4050억 원을 집행했다.

이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대전시는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지 않아 재난기금이 다른 시도에 비해 많이 적립돼 있었다”며 “산업 분야가 특히 취약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이 특히 큰 피해를 입었고, 국가적으로도 소상공인에 대해 많은 지원을 하고 있던 시기였기 때문에 정부와 뜻을 같이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세종(47.7%)·충북(47.3%)·충남(43.4%) 등 대전을 제외한 충청권 시·도는 두 기금 집행률이 대전시에 비해 월등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