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박영순 시당위원장 등 국회의장, 당 대표 만나 재검토 요청
국민의힘 대전시당 "대전 시민 온 몸으로 막아야" 논평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중소벤처기업부가 위치한 정부대전청사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정부대전청사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의 역량이 시험대에 올랐다.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가시화할 경우 혁신도시 지정 의미가 퇴색하는 등 정치적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과 장철민·황운하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차례로 만나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 이전 재검토를 요청했다.

박영순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지역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기부 이전까지 공식화돼 많은 실망감이 있는 상황”이라며 “세종과 인접해 있는 대전에서의 중기부 이전은 대전경제에 부정적 영향과 인구 위축 등 부정적인 요인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대전시당위원장과 황운하 의원, 장철민 의원이 22일 이낙연 대표를 만나 중기부의 세종 이전 재검토를 요청하고 있다. 

앞서 박영순 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은 21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을 갖고 중기부 이전에 대한 재검토를 당부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22일 논평을 내고 "중기부가 대전을 떠나는 것은 대전 시민 모두 온 몸으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당은 "이 시점에서 아쉬운 것은 중기부 이전이 수면 위로 올라올 때까지 대전시가 손 놓고 있었다는 것"이라며 "중기청이 중기부로 승격된 당시부터 세종시 이전을 염려하고 살피고 있었다면 이 지경까지 진전되지 않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전 정치권을 장악하고 있는 대전시와 국회의원들이 의사 결정 당사자들을 지속적으로 만나고 설득에 나서길 바란다"며 "형식적으로 반대 목소리만 높이고 나중에 '어쩔 수 없었다', '중기부 의지가 워낙 강했다'는 등의 변명을 내놓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전참여연대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중기부가 내세우는 이전 논리는 명분이 없다"며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이전한 부처를 다시 세종시로 옮기는 것은 행복도시 건설의 원래 목적에 배치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도 지난 20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이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150만 대전 시민들과 함께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