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유산울림 등 성명 내고 "보존가치 관사의 문화재 지정" 촉구

대전시 동구 소제동에 걸린 플래카드.
대전시 동구 소제동에 걸린 플래카드.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지역 문화유산단체들이 대전시에 소제동 철도관사촌에 대한 훼손 행위를 중단하고 보존 가치가 있는 철도관사의 문화재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옛터를생각하고돌아보는모임, 대전문화역사진흥회, (사)대전문화유산울림 등 대전지역 문화유산단체는 27일 성명을 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에서 "소제동 철도관사촌의 역사와 근대문화유산으로서의 보존 가치를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 못하고 관사촌 보존과 도시 재생이라는 명분으로 그럴사하게 포장해 카페촌화하는 현실을 방조한 것을 반성한다"며 "소제동 관사촌 살리기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이어 "소제동 철도관사촌 일대의 역사와 경관을 근대도시 대전역사의 압축적 상징"이라며 "이러한 경관을 훼손하는 행위는 대전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으로 더 이상 소제 철도관사촌에 대한 역사성과 경관 훼손 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소제동에 남아 있는 철도관사 중 보존 가치가 있는 철도관사를 즉시 확인·조사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대전시 지정문화재로 지정하라"며 "소제동 철도관사촌 보존과 활용을 위한 구체적 협의를 위해 대전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동구 소제동은 소제호와 우암선생 고택, 기국정, 삼매당이 위치한 역사가 서린 마을로 1920년대 후반 소제호를 메우고 대동천이 개설되며 50여 채의 철도관사가 건립돼 현재도 30여 채가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몇년새 외지인들이 관사 일부를 사들여 카페 등으로 조성해 젊은층이 즐겨찾는 핫플레이스로 부각한데 이어 대전역 역세권 개발, 삼성4구역 재개발, 혁신도시 지정 등으로 개발과 보존에 대한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