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민간사업자 타진에도 참여 의지 없어"
세부 건립계획 내년 상반기 발표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내년 상반기까지 이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결국 대전도시공사가 맡아 공영 개발로 추진된다.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결국 대전도시공사가 맡아 공영 개발로 추진된다.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4차례 민자 공모에 실패하며 10년을 겉돌아온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이 결국 공영 개발로 추진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9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도시공사가 유성복합터미널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그 동안 민간사업자 재공모, 공영개발 등 여러 대안을 놓고 다각적으로 검토했다"며 "여러 경로를 통해 민간사업자들의 의사를 타진했지만 사업 참여 의지가 없는 것으로 판단해 공영개발로 방향을 정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사업 여건 개선을 위해 층수 제한 완화 및 허용 용도 확대 등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유성복합처터미널 세부 건립계획'은 대전도시공사가 발주 예정인 터미널 건축 기본계획 용역 결과와 개선된 사업 여건 등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 중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유성복합터미널을 건립해 준공하기 까지 약 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재 운영 중인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내년 상반기까지 유성복합환승센터 부지로 우선 이전할 계획이다. 

신설 유성시외버스 정류소는 약 2800㎡ 부지에 600㎡ 시설 규모로 매점, 식당, 휴게시설 등 이용객 편의를 위한 각종 부대시설과 편익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29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을 공영개발로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사업 방식이 결정된 만큼 대전 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조기에 정상화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재원 확보 방안에 대해 "개발 당시 판매시설이 1만평이 넘는 것으로 돼 있었지만 대전시 환경 등을 고려할 때 대규모 쇼핑몰 개발 방식은 시대 흐름에 벗어나는 것이 현실"이라며 "600억 원의 토지대금이 도시공사 부담으로 남아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재정 부담을 지는 것보다 앞으로 큰 사업을 어떻게 했을 때 가장 적자나 손실 없이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도시공사는 2017년 6월 협약 불이행을 이유로 당시 민간사업자인 롯데컨소시엄과 사업 협약을 해지한 뒤 공모를 벌여 (주)하주실업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본협약 체결에 이르지 못해 후순위업체인 KPIH와 지난 2018년 5월 본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KPIH가 지난 달 18일까지 PF대출 실행과 토지매매계약이 이뤄지지 않자 대전도시공사는 21일 사업협약해지를 내용증명으로 통보했다. 

대전시는 2010년부터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을 시작했지만 2011년, 2013년, 2018년 3차례 무산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