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 균형발전 정책에 역행"
중기부 방문 "산하기관 세종 이전은 사전 준비 단계"

대전시의회가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을 저지하기 위해 세종정부청사내 행정안전부를 항의 방문한 모습. (사진제공=대전시의회)
대전시의원들이 5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시 이전을 저지하기 위해 세종정부청사내 행정안전부를 항의 방문했다.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대전시의회가 5일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를 찾아 중기부 세종 이전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대전시의회 12명의 시의원은 이날 행안부와 중기부를 차례로 찾아 고위공무원과 면담을 갖고 ▲비수도권 공공기관까지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국가 균형 발전 저해 ▲부처 간 협업과 업무 공간 부족 등의 이유는 세종 이전에 대한 명분으로 빈약 ▲대전에는 많은 벤처기업과 대덕특구가 있어 중기부를 두기 최적의 장소 ▲중기부 이전 시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 등을 전달하고 이전 반대의 뜻을 밝혔다. 

시의원들은 세종시의 행안부 청사를 찾아 지난 달 16일 중기부가 제출한 ‘세종 이전 의향서’의 즉각 반려를 강력 요구하고, “중기부의 세종 이전은 정부가 추진중인 국가 균형 발전 정책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지난 2017년 김부겸 당시 행안부 장관이 "대전에 있는 기관을 세종으로 옮기지 않겠다"고 공언한 것을 상기시켜 "지역 균형 발전의 대의를 지키기 위해서 그랬던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또 중기부가 이전 근거로 제시한 ‘사무공간 부족’ 문제와 ‘세종 청사에 입주한 부처들과 물리적 거리로 인해 협업이 어렵다’는 주장과 관련, “중기부 건물에서 세종 청사까지는 자가용으로 30분 밖에 안 걸리는 거리고 사무공간 확보는 정부대전청사 내 잔여 부지를 활용해 청사를 새로 지으면 해결되는 문제”라고 반박했다.

시의원들은 이어 중기부를 찾아 세종 이전 의향서의 철회를 요청했다.

시의원들은 “중기부가 지난 3년간 이전과 관련해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말을 되풀이 해왔지만 대전에 위치한 산하기관 4곳 중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등 3곳을 이르면 올해 연말부터 2022년까지 이전할 계획을 세운 것이 밝혀졌다”며 “산하기관의 세종 이전은 중기부의 세종 이전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로 그동안 중기부가 거짓말을 해온 셈”이라고 지적했다.

권중순 의장은 “명분 없는 중기부의 세종 이전 계획은 코로나19로 지역 경제가 극도로 어려운 시기에 20년 간 함께 해온 150만 대전 시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며 “시의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중기부 이전을 저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