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서 "게획 세우고도 사업자 반대로 시행 못해"

대전 시내버스 기사 채용의 공정성을 위해 운전자대학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전 시내버스 기사 채용의 공정성을 위해 운전자대학을 운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대전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공정한 선발을 위해 시가 운전자대학 운영 영 계획을 세우고도 사업자 반대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광영
오광영

대전시의회 오광영 의원(유성2·더불어민주당)은 11일 열린 산업건설위의 교통건설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시가 시내버스 운전자를 양성하는 계획을 세우고도 사업자들의 반대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운전자대학 운영을 즉시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오 의원에 따르면 대전 시내버스 13개 사는 2018년과 2019년, 2020년 각각 230명과 323명, 182명의 신입 기사를 채용했다. 

이들 신입 기사의 채용은 각 사별로 진행해 이 과정에서 각종 비리 사건이 불거지고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없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게 오 의원의 지적이다. 

시는 이에 시내버스 광고 수익 중 1억 원을 편성해 '시내버스 운전자대학'을 운영하고 400만 원을 들여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통합 채용정보란'을 만들기로 하고 지난 2월 교통위원회 시내버스분과위 심의까지 마쳤지만 운송사업자들의 반대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오 의원은 또 "7개 업체에 9명의 가족 임원이 근무하고 있다"며 해소 대책을 촉구했다. 

오광영 의원은 "개별 채용과 교육 과정에서 나타나는 폐단과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임에도 시가 끌려 다니고 있다"며 "운전자 양성대학을 수료한 얘비기사들에게 순번을 주어 각사에서 순환해 채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공정할 것"이라고 말헸다. 

이어 "시가 준공영제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2300여 명의 운수 종사자에 대한 급여를 전액 지급하면서도 공동 채용 프로그램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끌려다닌다는 지적을 받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오 의원은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