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엔젤투자에 대한 인식제고 및 사회적 분위기 조성

올바른 엔젤투자 알아가기' 홍보포스터.
올바른 엔젤투자 알아가기' 홍보포스터.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대전시와 함께 17일 대전 창업허브 3층에서 '올바른 엔젤투자 알아가기' 행사를 공동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사)한국엔젤투자협회에서 '엔젤투자 제도(투자절차, 규정, 세재 혜택,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한국예탁결제원 대전지원에서 성공한 창업가의 '크라우드펀딩 성공사례'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 기준을 준수해 오프라인 행사 참석 인원은 50명 미만으로 제한하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도 함께 진행한다.

그간, 중기부에서는 지난 1997년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제정 이후 엔젤투자 지원제도를 확대해오면서 2009년 346억 원이었던 엔젤투자 금액은 2018년 5538억 원으로 16배 증가했으나, 수도권에 80% 이상 집중돼 지방과의 불균형성이 문제로 지적되어 있다.

지방의 경우 시장정보나 네트워크가 부족하고 관련 교육도 많지 않아서 엔젤투자가 활발하지 않으며 그나마 활동하는 엔젤투자자도 개인의 인맥이나 감에 의존하는 투자가 많은 상황이다. 

이러한 지방과의 불균형성 문제 해소를 위해 시와 협업해 투자유치 환경조성을 위한 네트워킹 및 투자설명회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조재연 대전세종중기청장은 "엔젤투자절차, 규정, 세재혜택 등 올바른 엔젤투자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 및 인식제고에 대한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며 "엔젤 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규제를 완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