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강영애 언어치료사.
충남대학교병원 강영애 언어치료사.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가 〈파킨슨병 환자 대상 청지각 음질 평가 및 문장읽기 과제의 자동화 운율평가〉, 〈5초 구간의 DDK(디디케이) 자동화 분석〉, 〈자동화 음성분석 프로그램-모음·아, 문장, 음도범위(voice range profile)〉(제C-2020-031893호, 제 C-2020-032951호, 제C-2020-032952호)의 소프트웨어 지식재산권(저작권) 3건 등록을 완료했다.

3건 저작권은 전세계 공유 음성분석 프로그램 프랏(PRAAT)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크립트 구현 방식으로 검사자의 작업노동을 줄여주면서 동시에 수동검사의 오류를 막아주는 장점이 있다.

또 언어치료사가 직접 코딩을 했기 때문에 기존에 임상에서 행해지는 검사 진행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동화 처리를 하였기에 편리성과 더불어 기존 상용화된 프로그램에서 구현하지 못한 변수를 추출할 수 있게 코딩된 점이 강점으로 뽑히고 있다.

강영애 언어치료사는“임상에서 힘들게 검사·치료하는 많은 언어치료사분들께서 본 개발 프로그램을 편하게 사용하여 보다 나은 검사와 치료를 수행했으면 좋겠다”라며 “본 프로그램이 임상에서 사용되도록 널리 배포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