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육아와 삶 가능하다는 확신 심어주지 못해"
유득원 기획조정실장 "조만간 관련 대책 발표"

대전시가 추진중인 저출산 극복 방안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한 우승호 대전시의원.(사진=대전시의회)
우승호 대전시의원이 시가 추진중인 저출산 극복 방안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사진=대전시의회)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대전시가 추진중인 저출산 극복 캠페인이 수요층인 청년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3일 열린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조례안 심사에서 우승호(비례·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은 "여성들의 경우, 결혼과 육아를 노동자로서의 생존 위협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있다"며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결혼해서 아이를 많이 나아라는 식의 홍보는 더 이상 적절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청년들의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주거 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신혼부부에 대한 주거 정책 지원책을 보면 공공 임대주택 평수가 아무리 넓어도 10평을 채 넘지 못한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시민들에게 결혼 이후에도 안정적인 육아와 삶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시가 추진 중인 인구 정책 사업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유득원 기획조정실장은 "저출산 및 인구 고령화는 주거 문제, 출산 이후 육아 문제, 교육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청 내 각 실국별로 워킹그룹을 구성해 조만간 대전형 인구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