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만원 들여 지하주차장에 차단기 설치해 직원만 출입
3억 들여 시청사 출입통제시스템 단말기 교체
성기문 자치분권국장 "코로나19 방역 청사 방호 차원"

평소 빈 주차공간을 찾기 어려운 대전시청 주차장의 모습.
평소 빈 주차공간을 찾기 어려운 대전시청 주차장의 모습.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대전시가 청사 지하주차장에 차단기를 설치하고 직원의 출입만 가능하도록 해 민원인과 심각한 주차난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4일 대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자치분권국에 대한 예산안 심사에서 문성원 의원(대덕3·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본회의에서부터 꾸준히 제기된 시청 내 주차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시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느냐”고 따졌다.

시는 5000만원을 들여 지하주차장 출입구에 차단기를 설치하고 3억원을 들여 시청사 출입통제시스템 단말기도 교체할 계획이다. 

성기문 자치분권국장은 “청사에 공간이 없어 주차장을 신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시청사 출입통제시스템 단말기 교체는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청사 방호를 위한 정책인 만큼 시민들의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의 지하철과 버스 노선이 잘 구축돼 있는 만큼 출·퇴근하는 직원들이 이를 적극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이 같은 시의 조치는 외부 주차장만 이용해야 하는 시민들의 고충은 고려하지 않은 닫힌 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우애자 의원(비례·국민의힘)도 지난 10일 5분 자유발언에서 "지하 1, 2층 주차공간은 직원, 입점업체, 관용차, 의회, 언론사 등 정기주차 등록차량만 이용할 수 있고 지상주차장 304면 중 288면을 민원인 전용구역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그런데 하루 평균 직원 및 정기주차 등록차량 1093대가 이용하면서 민원인들이 지상에 있는 주차 공간을 찾느라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