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매시장 이병열 상인회장이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으로 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을 받고 있다.[사진=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제공]
대전도매시장 이병열 상인회장이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으로 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을 받고 있다.[사진=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제공]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지난 4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자(이하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 수여식을 개최했다.

올해 전통시장 활성화 유공자 포상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위로하고 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 및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전국 석탑산업훈장 1점, 산업포장 1점 등 정부포상 23점과 장관표창 65점 등 총 88점에 대해 수여했다.

이번 수여식은 전국 대규모 포상(88점)인 만큼 수상자 전원이 참석할 경우 코로나19 방역에 어려움이 있어, 수상자와 상인과 관계기관이 함께 누릴수 있도록 13개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전통시장 현장을 영상으로 연결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대전 지역 우수시장 부문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받은 대전도매시장은 1962년도에 준공된 중앙시장 내에 있는 상가형 전통시장으로, 고객유입을 위해 온누리상품권 및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 등 경영현대화 사업과 시설현대화 사업 등을 추진, 매출증대에 기여했다.

유공상인 부문에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은 중앙종합시장 홍대섭 회장은 시장 내 화재 조기 진압으로 상인들과 고객들의 안전을 지켜냈으며 올해 시장 내 임차인과 임대인의 간담회를 통해 착한 임대인 발굴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데 기여했다.
     
지원기관 부문에서는 대덕구 박병목 주무관이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수여했으며 박 주무관은 공무원으로서 맡은 바 직무를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수행, 전통시장의 활력 회복에 앞장섰다.

조재연 청장은 "코로나19 여파로 대한민국 경제가 큰 충격에 빠졌으나, 우리 전통시장의 위기 극복을 위해 방역에 힘써주시고 착한임대인 운동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비대면 거래 확산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온라인 장보기 등 디지털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2025년까지 디지털전통시장 500곳, 스마트상점 10만 개를 보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