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자유발언서 대전시와 도시공사의 협업 필요성 강조

14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진행중인 이광복 의원.(사진=대전시의회 인터넷중계 캡처)
14일 대전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진행중인 이광복 의원.(사진=대전시의회 인터넷중계 캡처)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대전시가 대전도시공사와 협력해 보다 적극적으로 공공 임대주택 정책을 시행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광복 시의원(서구2·더불어민주당)은 14일 대전시의회 제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올해 대전 지역의 주택 매매 가격과 임대 가격이 엄청나게 뛰어 집 없는 서민들의 주거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며 "주거 안정을 위해 정부가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고 있는 것처럼 대전시도 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충남도는 충남개발공사와 당진·아산·홍성·천안 등에 2022년까지 915호의 행복주택공급을 목표로 임대주택 건설사업을 펼치고 있다"며 "지난 2018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경기도와 서울시는 공공 임대주택을 각각 20만호, ·11만 7000호씩 만들어 공급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도 대전도시공사와 공공 임대주택 1800호를 마련하려고 하지만 인구비율을 고려하면 건설량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또 "현재 시가 건설해 운영 중인 공공 임대주택은 2019년 준공된 '누리보듬 공공 임대주택' 558호와 90년대 초 준공된 영구 임대주택 3300호가 전부" 라며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분양주택보다 공공 임대주택의 공급에 더 많은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주민들의 주거 복지를 고려해 임대주택의 질적 향상에도 힘써야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이 의원은 "충남도와 충남개발공사는 행복주택에 입주하는 신혼부부가 주거비 걱정 없이 자녀를 낳을 수 있도록 1명의 자녀를 둔 경우 임대료 50% 감면, 2자녀의 경우 임대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며 "시와 도시공사도 대전시의 상황에 맞는 임대 수요를 파악해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적극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