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학교 성폭력 예방 전수조사 촉구
항의 방문차 교육청 찾았지만 현관에서 가로막혀

스쿨미투대응 대전공대위가 학교내 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설동호 교육감에 사과와 대책을 마련을 요구했다.(사진=정의당 대전시당)

[충청헤럴드 대전=박기원 기자] 스쿨미투(학교내 성폭력)대응 대전 공동대응위원회가 학교내 성폭력 문제에 대한 설동호 교육감의 사과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17일 정의당 대전시당을 비롯한 '스쿨미투대응 대전공동대응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설 교육감은 교육행정 책임자로서 성폭력 피해 학생과 대전 시민에 사과해야 한다"며 학교내 성폭력 문제에 침묵으로 일관하는 설 교육감을 비판했다.

또 "스쿨미투를 비단 한 학교의 특수적인 사건으로 치부해선 안 된다"며 "성폭력 예방을 위해 시교육청이 나서서 대전 소재 학교 전부를 대상으로 성폭력 예방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피해 학생에 대한 단계별 보호대책 마련, '스쿨미투 사안조사 처리단' 구성 및 운영, 가해자 처리 절차 혁신, 교직원 대상 성인권 의식 향상 교육 혁신, 대전학생인권조례 제정 등 7개 사안을 요구한 뒤 "교육감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면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경고했다.

스쿨미투 공대위는 시교육청 안으로 진입을 시도했으나 청사 방호에 가로막혀 실패했다.
스쿨미투 공대위는 시교육청 안으로 진입을 시도했으나 청사 방호에 가로막혀 실패했다.

이날 공대위는 항의 방문하기 위해 청사 진입을 시도했으나 교육청측이 현관문을 닫고 출입을 통제해 발길을 돌렸다.

 

스쿨미투대응 대전공대위가
대전시교육청 현관 앞에서 7개 개선 사항을 요구하는 모습.

한편, 시교육청의 '스쿨미투 전수조사' 문제는 지난달 12일 대전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조성칠 의원(중구1·더불어민주당)은 신일여중·고 스쿨미투 사건을 거론하며 "지난 2018년 서대전여고 스쿨미투 때 제대로 하지 않아 2019년 신일여중·고 스쿨미투도 불거졌다. 진정한 사전예방을 위해서는 관내 여학교만이라도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임창수 교육국장은 "해당 문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면 전문가들도 성희롱·성추행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려워 한다"며 "긍정적인 효과보다는 부정적인 측면이 많고 학교측에서도 부담스러워 해 사실상 전수조사는 어렵다"고 난색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