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우 금산군수는 31일 신년사를 통해
문정우 금산군수는 31일 신년사를 통해 "금산 관광 원년의 해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신축년(辛丑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성실하고 우직함을 상징하는 ‘하얀 소의 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 모두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한번도 겪어 보지 못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군민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모아 행복하고 풍요로운 금산을 만들기 위하여 열정을 다한 한 해였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분야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어 군민들의 자긍심을 한층 높일 수 있었습니다.
 
2021년은 민선7기 사실상 마지막 해로 계획한 사업이 차질없이 마무리 되어야 할 시기입니다. 새해에도 더욱 낮고 겸손한 자세로 군민들과 소통하고, 군민 행복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역동적인 군정 수행을 펼치겠습니다.

첫째, 2021년을 금산 관광 원년의 해로 삼겠습니다.

지난해까지는 관광산업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준비단계였다면, 2021년은 계획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금산 관광 발전을 위한 원년의 해로 삼겠습니다.

이를 위해 금산인삼축제 개막식에서 금산군 관광 진흥 비전을 선포하고 찾아오는 명품관광의 이슈화와 금산 관광의 위상을 고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방우리 생태관광 테마파크 조성, 금강 여울목길 내발로 가는 사업, 달맞이 월영공원 조성, 스토리가 있는 둘레길 조성, 금산천 관광 명소화 사업, 금산천ㆍ봉황천 내 대규모 꽃단지 조성 등 금산만의 자연친화적 체류형 관광 콘텐츠로 발전시켜 명품 관광도시로 발돋움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 19로 내재 되어있던 관광수요의 증가에 맞춰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더불어 발전하는 상생 경제를 실현하겠습니다.

일자리는 가장 큰 민생 현안이면서, 경제회복의 출발점입니다. 청년일자리 지원,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지역방역 일자리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지원하여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존일자리도 지키고 유지 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 가맹점 확대와 특별할인 판매 등을 통해 금산사랑상품권의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지역 내 소비활력을 높이겠습니다. 

셋째, 급변하는 시대에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지방소멸이라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금산군 특성에 맞는 생존전략을 수립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금산군의 미래 장기비전 및 전략계획을 수립하여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우리 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수도권 비대화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이 가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전략계획을 수립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넷째,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가능한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먼저, 우리 군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대상포진무료접종 지원대상을 만 70세 이상에서 60세로 낮춰 대상 범위를 확대하고 초고령화에 따른 치매 커뮤니티 센터를 조성하여 건강한 노년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동학대 대응체계를 운영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강화하고, 아인리 스마트 공원 및 어린이 물놀이 시설을 조성하여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복지관과 장애인 체육센터 건립을 완료하여 장애 유형별 다양한 복지 욕구를 충족 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미래 인재들이 마음껏 꿈을 키울 수 있는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미래지향적 인재육성을 위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 다각적인 교육 정책을 추진하여 자유롭게 꿈꾸고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0억 원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는 인재육성 장학금을 내년에 조기 달성하여 다양한 장학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입생에게 무상 교복비 지원, 대입 1:1 맞춤 컨설팅 운영, 세계문화탐방 지원 등 교육비 걱정 없는 교육 환경과 교육의 정보 격차 해소를 통해 우리 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교육환경 때문에 다른 지역의 고등 학교로 진학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모두가 누리고 즐기는 기쁨가득한 금산을  만들겠습니다.

다락원 대공연장은 대규모 리모델링을 통해 최고의 공연시설을 갖추었으며, 이에 걸맞은 수준 높은 문화예술공연 개최를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 이후 변화하는 문화ㆍ공연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비대면 공연 영상 플랫폼 구축, 시네마 버스 운행 등 어디서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접근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도민체전 유치에 따른 부족한 체육시설의 인프라 구축을 위해 야구장과 궁도장을 이전ㆍ신설하고 기존 체육시설을 리모델링 하는 등 과감한 투자로 생활체육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일곱째, 선진농업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인삼약초산업의 세계화 명품화를 견인하고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금산인삼약초진흥원을 설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식품산업 표준화시스템에 259억 원을 투자하여 제품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고 안전한 원료삼을 확보하는 등 인삼약초산업과 지역식품 산업의 시장경쟁력을 확보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패턴이 비대면으로 바뀌면서 온라인 거래가 증가하는 추세로 1차 농ㆍ특산물 택배비 지원, 비대면 농식품 유통 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변화하는 유통패턴에 농가 스스로 직거래를 활성화하여 농가소득 안정에 기여 할 수 있도록 판매사이트 통합모델 구축에 노력하겠습니다.
여덟째, 균형 있는 지역 발전을 선도하겠습니다.

2년간의 노력 끝에 최종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통해 금산읍 일원에 450억원의 사업비로 지역 공동체 및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원도심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장기간 도심 흉물로 방치돼 있던 (구)을지병원을 리모델링하여 노인복지 인프라 조성, 일자리, 문화, 건강, 커뮤니티 강화를 위한 금산행복드림센터로 조성하겠습니다.

이와함께, 금산읍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수남지역에 작은도서관, 생활문화센터 등을 조성하는 126억원 규모의 금산 복합생활커뮤니티 사업과 지역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금산읍 보건지소를 신설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생활 인프라를 개선하고,

남산군민공원, 금산시장, 금산시네마 등 주변의 콘텐츠와 연계한 생활문화 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의 실질적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홉째, 안전하고 쾌적한 정주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작년은 재난으로부터 결코 안전하지 않은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 19를 시작으로 잦은 국지성 호우와  용담댐 과다방류로 인해 하천범람과 제방유실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금산군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 237억원, 금산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473억원, 성곡천 종합정비사업 250억원, 수해 복구비 514억원 등 총1,474억원의 사업비를 과감히 투입하여 항구적인 침수 예방을 통해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하겠습니다. 

기사천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에도 3년간 560억 원을 집중 투자하여 오염된 하천유역의 수질을 개선함으로써 주민에게 맑고 깨끗한 수생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금산읍 상리지구, 상옥리, 하옥 4리 및 추부면 마전 9리 등 도심 속 곳곳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불법 주ㆍ정차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과 주차난을 해소하여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과 소통을 강화한 선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온택트 시대에 일방적 정책구상에서 주민이 참여하고 공유하는 정책구상으로의 트렌드 변화로 행정과 주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통합형 소통창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 자유로운 의사소통, 정보공유가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하여, 참여하고ㆍ소통하고ㆍ공감하는 열린 군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매월 읍ㆍ면 이장 회의를 찾아가 최일선에서 행정과 주민의 가교 역할을 하는 이장과의 만남을 통해, 군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주민여론을 수렴하겠습니다.

주민이 만족하는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안내 도우미, 고충 민원 상담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신속하고 공정한 인ㆍ허가 처리로 군민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주민만족 명품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금산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역시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와 싸우며 사회 전반의 변화에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 해야 할 시기입니다. 

금산군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간다면 우리는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년 한해도 ‘다 함께 잘사는 금산’을 만들기 위하여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께서 소망 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금산군수 문 정 우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