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예고
정면 5칸 옆면 3칸 맞배집, 17세기 전환기 건축 특징

갑사 대웅전 원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갑사 대웅전 원경 (사진=문화재청 제공)
갑사 대웅전 정면
갑사 대웅전 정면 (사진=문화재청 제공)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충남 공주 갑사 대웅전이 국가지정문화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충청남도 유형문화재인 공주 갑사 대웅전과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의성 대곡사 범종루,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순천 팔마비 등 3건의 문화재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공주 갑사 대웅전은 정유재란 이후 갑사에서 가장 먼저 재건된 건축물 중 하나로 이후 여러 차례 중수를 거쳐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대웅전 내부의 갑사소조삼세불(보물 제2076호)이 1617년에 만들어지고, 1659년에 '갑사사적비'가 세워지는 과정을 고려할 때 갑사 대웅전의 건립 연대는 17세기 초로 추정되고 있다.

갑사 대웅전은 전환기 건축의 특징을 지닌다. 정면 5칸, 옆면 3칸의 맞배집의 구성으로 정면이 5칸이면서 맞배지붕을 한 사례는 많이 남아 있지 않다.

갑사 대웅전 우측면 (사진=문화재청 제공)
갑사 대웅전 우측면 (사진=문화재청 제공)
갑사 대웅전 내부(사진=문화재청 제공)
갑사 대웅전 내부(사진=문화재청 제공)

또 정면과 배면 공포의 형식이 동일하고, 기둥 간격이 정면 중앙 3칸이 12척, 측면과 나머지 주칸은 8척으로 나타나 기둥을 일정한 간격으로 간결하게 배치하고 있다. 목구조에서 휘어진 재료를 최소한으로 가공해 사용한 것은 경제적 상황과도 연관돼 이 시대에 새로 등장한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갑사 대웅전은 17세기에 지어진 다포계 맞배집의 전형적인 형식을 공유하면서 조선 후기의 건축적 경향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건축사적 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이들 문화재는 30일간의 예고기간 중 수렴된 의견 검토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