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당 2대씩 2억 7800여만원 교부
"공기청정기에 측정 설비 부착…상징적 의미"
"백지화하지 않으면 국민권익위에 예산 낭비 신고"

미세먼지 간이측정기(자료 사진)
미세먼지 간이측정기(자료 사진)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전교조 대전지부가 대전교육청의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구입을 백지화하지 않을 경우 국민권익위에 신고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대전교육청은 지난 21일 ‘학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구입 지원비 교부’ 공문을 내려보냈다.

대전 554개 유·초·중·고의 83.7%에 해당하는 464개 학교에 미세먼지 간이측정기를 2대씩 구입하라며 학교당 60만원씩 총 2억7800여만원을 교부했다는 것. 

전교조는 "일선 학교에 이미 미세먼지 농도 측정이 가능한 설비가 공기청정기에 부착돼 있는데 2억 7000여만 원을 들여 간이측정기를 또 구매하는 것은 명백한 혈세 낭비"라고 주장했다.

또 "각급 학교에 설치할 예정인 간이측정기는 미세먼지 농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고 모든 교실의 공기 질을 동시에 측정할 수도 없다"며 "학교보건법과 시행령이 각 교실에 설치할 것을 명시하고 있는 만큼 법을 준수한다면 교실 수만큼 간이측정기를 구비해야 하지 교당 2대는 상징적 의미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모든 학교에 동일하게 필요한 같은 사양의 물품의 구입이라면 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서 일괄 구매해야 한다"며 "학교별 개별 구매는 교육청이 부르짖는 교원의 행정업무 간소화에도 역행하는 행정"이라고 꼬집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교육청은 해당 공문의 시행을 취소하고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구매 사업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요구를 무시할 경우 국민권익위원회에 ‘예산 낭비 신고’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