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분권정책협의회 영상회의
선제적 지방비 투입 후 국비 지원 요청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20일 대전분권정책협의회를 화상으로 진행했다.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20일 대전분권정책협의회를 화상으로 진행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26일부터 실시되는 코로나19 백신의 안정 접종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영상으로 진행된 대전분권정책협의회에서 허태정 시장과 5개 구청장은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시‧구비 매칭비율 검토 등 7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정부 계획에 따라 26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예정인 가운데 자치구별 접종센터 설치와 의료인력 확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접종센터 설치에 정부 예산 지원 범위 이상의 재정 투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우선 지방비를 투입하고, 국비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시는 18세 이상 약 123만 명을 대상으로 의료기관․접종센터․보건소에서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착한 임대인과 확진자를 위해 지방세 4억 6200만원을 감면한데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를 고려해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올해는 임시건축물로 설치된 선별진료소에 대한 지방세 감면이 포함돼 감면 규모가 지난해보다 5억 6800만원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는 3월부터 시‧구의회 의결 등 관련 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협의회에서는 대전시구청장협의회에서 건의된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시‧구비 매칭비율 검토’ 등 3개의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 방안도 안건으로 다뤄졌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은 지난해까지 국고 보조사업으로 국비가 지원됐지만 올해부터 지방 이양사업으로 전환돼 전액 지방비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행 60% 수준인 시비 지원율을 당초 국비와 시비를 합한 비율인 75~80%까지 상향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허태정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시행 착오가 있어서는 안 되므로 시와 자치구가 긴밀하게 협력해 사전부터 완벽하게 준비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