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말까지 철새 대규모 북상…특별 방역대책 추진

충남도는 야생 철대가 대규모로 북상함에 따라
충남도는 야생 철대가 대규모로 북상함에 따라 고병원성 AI 철새 위험주의보를 내렸다. 

[충청헤럴드 홍성=박종명 기자] 충남도는 철새들이 대규모로 북상함에 따라 오는 3월 말까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철새 위험주의보’를 발령했다.

25일 도에 따르면 도내 철새도래지에 전국 85만 8000수 중 36%인 31만수의 철새가 서식하고 있다.

특히 오리과 철새(오리, 기러기, 고니류)는 59만 4000수 중 44.3%인 26만 3000수가 확인됐다. 
                                  
도는 가금 농장과 축산시설 등을 대상으로 ▲농장 및 축산시설 출입 전 반드시 거점소독시설 소독 ▲외부 차량 농장 출입금지 ▲축사 전실 매일 소독 ▲축사주변 생석회 도포 ▲장화 갈아신기 철저 등의 방역 수칙을 SMS 문자 등으로 지속 홍보할 예정이다.

또 오리사육 제한기간 연장, 원종계장·밀집단지·대형 산란계농장 집중 관리, 소규모 농가 수매 도태 등 특별 방역대책을 3월까지 지속 추진한다.

공동방제단 및 시군 소독 차량 등을 총동원해 철새도래지 주변 농장뿐만 아니라 모든 가금농장 진입로 및 주변 도로를 소독하는 등 차단 방역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충남에서는 지난해 10월 21일 천안 봉강천 야생조류 분변에서 전국 최초로 고병원성 AI이 항원이 검출된 후 8개 시군에서 13건의 고병원성 AI 항원이 검출됐다. 

최근 서천 금강호에서 H5형 항원이 추가 검출돼 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서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 중이다. 

임승범 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축사 밖 모든 환경에 바이러스가 퍼져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농장 단위의 차단 방역에 집중할 시기”라며 “가금 농가에서는 매일 오후 2~3시 농장 일제소독, 출입자 통제, 장화 갈아신기 등 방역수칙 준수를 강도 높게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