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3일 세종시에서 충청권 간담회
우원식 위원장 "상반기 중 국회법 개정 통과에 최선"
허태정 시장 "충청권 메가시티 구체화 위해 결집"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 간담회가 3일 오후 2시 세종시청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 간담회가 3일 오후 2시 세종시청에서 열렸다.

[충청헤럴드 세종=박종명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 우원식)가 3일 세종시청에서 충청권 간담회를 갖고 행정수도 완성과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간담회에는 우원식 위원장과 이해식 간사, 충청권 4개 지역추진본부장, 충청권 광역단체장과 원내외 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 지역의 발전 전략과 현안사업, 민원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낙연 당 대표는 영상 축사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은 충청권의 숙원이자 국가의 과제”라며 “민주당이 당 차원의 노력을 강화하겠다. 특히 국회 세종 의사당 설치를 위한 관계법 개정을 서두르고, 메가시티 발전을 위해서도 지원해 충청권의 발전과 국가 전체의 균형 발전에 기여하도록 성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우원식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우원식 위원장도 “147억 원의 설계비 확보와 지난 공청회에서의 여야 합의가 있었다”며 “연내 설계 착수를 위해 올 상반기 중 국회법 개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충청권 각 지역에서 구상하는 핵심 현안들을 빠르게 조정하고, 충청권 메가시티 사업으로 선별해 당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충청권역을 자족적, 독립적 경제권으로 만들고 일치단결의 충청을 이뤄내기 위해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되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는 진종헌 공주대 교수의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전략에 대한 대표 발제를 시작으로 4개 시·도 본부의 지역 현안 과제 발표와 논의로 진행됐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3일 세종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의 충청권 간담회에 참석해 충청권 메가시티를 본격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4개 시·도 및 당의 공동 협력과 결집을 요청했다.

허 시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충청권역 연대 협력을 통해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광역 생활·문화·경제권 형성이 필요하다"며 "이를 뒷받침할 제도 마련과 광역 교통인프라 구축 등의 구체적 논의와 실행은 충청권역의 성공적 연계를 위한 중요한 열쇠"라고 강조했다.

대전본부는 '대덕연구개발특구 재창조로 대전을 지역주도 혁신 허브로 육성’과 ‘충청권 메시티 광역교통망 조성’을 발표했다. 

대덕특구가 정부 중심의 과학기술 R&D에서 지역 주도 융합 연구·혁신 생태계로 전환해 대전을 지역주도 혁신허브로 조성할 수 있도록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을 대형 국가 프로젝트로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충청권 광역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북대전IC~(세종) 부강역 ▲사정교~한밭대교~세종시 ▲대덕특구~(세종)금남면 ▲비래동~와동~신탄진동~세종시 등 행정수도권 광역 연결도로 4개 노선 건설과 ▲보령~대전~세종~보은 간 고속도로 ▲행정수도권 대 순환 고속도로 등 충청권 연계 광역고속도로 2개 노선 건설 사업을 올해 상반기 예정인 국가 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이 국가 균형발전에서 차지하는 의미는 매우 크다”며 “세종시에 세워지는 국회의사당은 21세기 민주주의를 제대로 담아내는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법개정을 통해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근거를 명확히 하고 여·야간 합의로 반영된 설계비 예산을 활용해 올해 안에 설계 발주가 이뤄지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국회의원 시절인 지난 2010년 ‘세종시 수정안’ 입법 저지를 위해 22일 동안 펼친 단식투쟁을 거론하며 “11년 전 투쟁은 노무현 대통령이 꿈꾼 국가 균형발전이 이명박 정부에서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한 몸부림이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몸무게가 12㎏이 빠지고 정신도 혼미해졌지만 국가 균형발전이 대한민국의 존립과 미래를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국가적 과제라는 사실만은 잊지 않았다”며 “결국 세종시 수정안은 무산됐고, 오늘 우리는 세종시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으로 새로운 자치분권의 시대가 열린 것처럼 국가 균형발전도 이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해야 할 때”라며 “환황해권의 중심 충남이 국가의 균형 발전을 선도해 나아가겠다” 밝혔다.

양 지사는 ▲충남혁신도시 완성 및 국가 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경부고속철도-서해선 연결’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국도 38호선 노선 지정 및 교량 건설 국가계획 반영 ▲충남권 항공 서비스 소외 해소 및 국가 균형발전 견인을 위한 서산 군비행장 민항 유치 등에 대한 정부와 민주당의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