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당 논평 "이전 타진했던 기관 새롭게 추진하는 것처럼 시민 속여"

국민의힘 장동혁 대전시당위원장이 지난해 11월 중소벤처기업부 이전과 관련해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전시당위원장이 지난해 11월 중소벤처기업부 이전과 관련해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정세균 국무총리의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대한 후속 조치 발표를 비판했다. 

시당은 10일 홍정민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정세균 총리가 대전에 선심쓰듯 3개 기관을 이전하겠다고 언급했다"며 "기상청과 기상산업기술원은 중기부와 관계없이 그 전부터 이미 대전 이전을 타진했던 기관들인데 이런 사실을 숨기고 새롭게 추진하는 계획인 것처럼 대전 시민을 또 속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기부가 대전과 역사를 같이 해오며 구축한 시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기관을 고민한 흔적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며 "빼앗긴 역사를 대신해주겠다며 내민 해법이 고작 기관 숫자와 근무자를 비교해주면서 백년 미래를 걱정하는 대전 시민을 눈속임하려고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전에는 여러 사회경제 구조와 어우러져 미래 먹거리를 함께 꾸려나갈 수 있는 기관이 이전해야 한다"며 "선심쓰듯 숫자 놀음하며 대전 시민을 반복해서 속이려 들면 앉아서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대전에서 중기부를 빼앗았을 때처럼 시민 의견을 무시하고 무작정 이전하기 편한 기관을 대전에 내리려하면 안 된다"며 대전 시민에게 의견을 묻고 그 뜻에 부합하는 기관을 살피고 계획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정 총리는 지난 8일 3·8 민주의거 기념식에 참석한 뒤 “중소벤처기업부가 정부 부처로 승격되면서 세종시 이전은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며 “정부는 그 대신 기상청 등 3개 기관 이전을 국가 정책으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계획은 대전시민을 존중하고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적 도의”라면서 “추가적으로 1개의 기관 이전에 대해서도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추가 발표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