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만㎡ 창업공간존·혁신확산존 등 4개의 존(Zone)으로 특성화

대전도심융합특구 공간 구성안
대전도심융합특구 공간 구성안
융합특구 사업구상안
융합특구 사업구상안

[충청헤럴드 대전=박종명 기자] 대전 원도심의 중심 지역인 선화구역과 역세권구역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됐다.  

대전시는 10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선화·역세권 구역을 도심융합특구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도심융합특구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처럼 도심에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고밀도 혁신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혁신성장 선도도시 대전, 대전형 뉴딜의 거점화’를 비전으로 일터와 삶터, 놀이터와 배움터가 공존하는 선도적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융합특구는 124만㎡(약 38만평) 규모로 4개의 존(Zone)으로 특성화된다. 선화구역은 공공 부지와 빈집을 활용해 ‘창업공간 존’으로, 역세권구역은 지식 산업의 허브와 철도산업 클러스터 등의 지역특화 산업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혁신확산 존’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특히 2개 구역을 연결하는 중앙로를 ‘성장엔진 존’으로 삼아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관련 기관과도 연계할 방침이다. 창업 성장센터인 디스케이션(D-Station)과 소셜벤처캠퍼스 등을 통해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소셜벤처 특화거리로 만든다.

허태정 시장이 10일 도심융합특구 지정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이 10일 도심융합특구 지정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허태정 시장은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 선화구역과 중앙로 일원은 대전형 뉴딜의 거점으로 한국판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가 될 것”이라며 “이제 더 이상은 원도심이란 말은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 안정화 대책을 위해 역세권 구역과 선화구역 모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