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과학ㆍ융합ㆍ메이커ㆍ인공지능 교육 등 주력

대전시교육청은 20일 '대전형 과학교육 정책' 추진을 통해 창의ㆍ융합형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사진 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은 20일 '대전형 과학교육 정책' 추진을 통해 창의ㆍ융합형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사진 대전시교육청 제공]

[충청헤럴드 박정하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ㆍ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대전형 과학교육'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낸다.

시교육청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노벨과학 교육, 융합(STEAM)교육, 메이커ㆍ발명 교육, 인공지능(AI) 교육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미래를 주도할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고 밝혔다.

우선 노벨과학꿈키움 프로젝트의 일환인 ‘노벨과학 동아리’를 통해 미래의 노벨과학자가 갖춰야 할 기초 과학을 함양시키기로 했다.

시교육청의 과학 역점 사업인 ‘노벨과학동아리’는 2017년 50개 동아리로 시작해 2020년 180팀으로 늘어났고, 올해는 240개팀으로 확대하는 등 학생들의 관심과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올해는 3C(헌신, 창의, 소통)와 기초과학역량(관찰력, 분석력, 창의력, 인내력, 도전력)을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융합적 사고와 탐구하는 태도 함양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과학기술 기반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융합(STEAM) 교육도 활성화 된다.

대학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해 학생들의 과학 연구능력신장을 향상 시킬 목적으로 진행되는 R&E 전공체험프로그램은 올해 고교 동아리 50팀을 대학교 4개 기관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가치를 둔 실생활 적용 가능 교육인 메이커ㆍ발명교육은 인프라 확대와 내실화를 다지게 된다.

시교육청은 메이커스페이스를 7개 추가 설치해 27개 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하는 등 메이커 교육 인프라를 확대하고, 메이커교육센터에서는 메이커스페이스가 구축되지 않는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메이커 교육 등 별도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인공지능(AI)교육 기반 조성에도 노력한다.

20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AIㆍSW교육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인공지능교육 안착 기반을 마련하고 학교 중심의 인공지능교육을 위해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 14개교를 신규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아울러, 과학도시 대전의 인프라 및 우리교육청 각종 과학 체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한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강화한다.

대덕연구단지의 고경력 과학자 활용한 멘토링을 80개교, 300차시 실시하며 대덕특구와 함께하는 과학캠프도 하반기에 400명 내외로 계획되어 있다.

오석진 교육국장은 “체험형 수업은 소규모로 운영하고 노벨과학말하기 대회 등 각종 대회는 온라인 또는 비대면으로 중단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과학을 즐기며 미래의 꿈을 키워가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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