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도당위원장, 7대 규칙 발표…경선과열 ‘제동’
사생활, 네거티브 구체적 언급…특정후보 감싸기? 의혹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박 위원장 페이스북 참조)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박 위원장 페이스북 참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예비후보자들의 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자 충남도당이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등의 행위에 엄정 대응하는 경선규칙을 발표했다. 그러나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구성된 것 아니냐는 비판의 시각도 나오고 있다.

박완주 도당위원장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도당 상무위원회에서 승인된 도당 지방선거기획단의 7대 공정선거(경선) 규칙을 발표했다. 

7대 규칙을 보면 ▲후보자 측의 상호비방은 기획단으로 접수될 시 권고 조치되고 ▲상호비방, 허위사실 유포, 당의 품위 훼손 등 당헌‧당규 상의 위법행위는 충남도당 윤리심판원에 징계청원서를 제출해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또 ▲기획단의 권고와 윤리심판원의 경고가 누적되고, 추후 같은 접수가 발생할 경우 당헌‧당규에 의거 징계하며, 기존에 받은 징계보다 한 단계 상향된 조치로 징계할 것을 요청하게 된다. 

그리고 ▲후보자 및 후보자의 캠프 직원, 지지자들에게 당내 후보자간의 비방 및 허위사실을 유포하지 않는 자체교육 진행을 권고하며 ▲경선기간 중 또는 경선이후에도 상호비방, 허위사실 유포, 당의 품위 훼손 등의 경우에는 강력하게 징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생활적인 면은 유권자의 알권리일 수 있으나, 당내에서는 네거티브로 판단될 수 있어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정책과 일정 등 일상적인 SNS활동 외에 사생활 등 당내 후보자 간의 비방은 자제하고 강력한 징계조치를 요청키로 했다.

박완주 위원장은 “이번 선거의 핵심은 공정한 경선과 깨끗한 승부를 통해 일치된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라며 “공정한 경선을 훼방하는 당원, 또는 유권자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규칙이 특정 후보에게 유리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6번째 ‘사생활적인 면을 네거티브로 판단할 수 있다’는 대목이 그것이다.

지나친 가이드라인…후보검증 사전 제한 우려

민주당 경선주자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거리는 박수현 예비후보의 과거와 정체성 문제다. 박 예비후보가 언론 통폐합의 주역이라 일컬어지는 이상재 전 국회의원(민정당)과 조영재 전 국회의원(자민련)의 보좌관을 한 점을 두고 그의 정치적 정체성이 논란이 된 것.

여기에 야인시절 생활고로 이혼했던 그의 가정사까지 언급될 경우 파장은 더욱 클 것으로 예견된다. 이에 박 예비후보 측은 ‘사생활을 거론하는 네거티브’라고 반발하고 있고, 다른 후보측 캠프에서는 ‘후보 검증을 위한 팩트 체크(사실 확인)’라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도당이 ‘사생활 거론 자재’를 내세운 것은, 박 예비후보를 보호하는 쪽에 비중을 둔 것이라는 관측이다. ‘후보검증’과 ‘엄중한 중립’을 요구하고 있는 복기왕·양승조 예비후보 캠프 측에서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는 이유다.

한 도지사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상대 후보를 비방하는 행위는 당연히 근절돼야 하지만, 과거의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후보 검증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라며 “‘사생활’이라는 잣대를 적용하다 보면 후보검증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사생활이라는 것이 지켜져야 하는 영역이 있는가 하면, 공인으로서의 자격을 검증하고 도민의지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부분도 있다. 사전에 특정 후보에게 불리한 여론을 견제하려는 ‘재갈물리기’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도당 관계자는 “이미 박 후보가 공식석상에서 (사생활 논란을) 설명했다. 때문에 후보들 간에 더 이상 이 문제가 언급된는 것은 후보검증이라기 보다 네거티브라고 판단한 것 같다”며 “세 후보 관계자 모두가 참석해 합의한 사안이다. 문제될 것이 없다고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