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2일 오전 이순신체육관서 엄수…동료 소방관, 유가족 오열

도로에 묶인 개를 구조하다 참변을 당한 고 김신형 소방관, 고 김은영·고 문새미 임용 예정자의 영결식이 2일 오전 충남 아산시 이순신체육관에서 충남도장(葬)으로 거행됐다. 

도로에 묶인 개를 구조하다 참변을 당한 고 김신형 소방관, 고 김은영·고 문새미 임용 예정자의 영결식이 2일 오전 충남 아산시 이순신체육관에서 충남도장(葬)으로 거행됐다. 

이날 영결식에는 유가족과 함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등 8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김 씨와 문 씨의 동료 교육생 140여명도 고인의 마지막을 함께했다.

영결사를 낭독하는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

영결식은 고인에 대한 묵념, 약력 보고, 1계급 특진 추서 및 공로장 봉정, 훈장추서, 영결사, 조사, 헌시 낭독, 헌화 및 분향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영결사를 통해 “세 사람은 사랑하는 이들을 이곳에 남겨두고 그 짧은 생을 마쳤다. 혹여 사람들이 다치지는 않을까하는 책임감과 헌신으로 자신의 온 삶을 바쳤다”며 “저와 충남도는 다시는 이런 슬픔이 반복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나가겠다. 도민과 소방가족 모두의 안전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명노혁 소방교와 교육생 대표 문윤주 씨는 조사를 통해 “앞으로 해야 할 수많은 일을 남겨놓고, 또 수많은 일을 시작하기도 전에 당신들이 이렇게 떠나실 줄은 정말로 몰랐다”며 “비통한 심정으로 떠나보낼 수밖에 없는 것이 너무 한스럽고 가슴이 메어 온다”고 슬픔을 표현했다.

명노혁 소방교와 교육생 대표 문윤주 씨가 조사를 낭독하고 있다.

정부는 순직으로 인정하고 고 김신형 소방교에게는 '소방장'으로 1계급 특진을, 그리고 숨진 세 명에겐 각각 옥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이들의 유해는 세종시 은하수공원 화장장을 거쳐 이날 오후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한편 이들 세 명은 지난달 30일 오전 ‘도로 위에 개가 묶여있다’는 신고를 받고 아산시 둔포면 신남리 43번 국도로 출동했다 25톤 트럭이 추돌하는 사고를 당하며 목숨을 잃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