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현안브리핑…"개헌 헌법 '행정수도' 명시 위해 노력할 것"
현안 정리되면 곧 시장직 사퇴...자치경찰 시범도시 운영 준비

최근 제기된 이춘희 세종시장에 대한 각종 의혹 등에 대해 이 시장은 "정책과 공약으로 대결해야 하고 네거티브전은 시민들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최근 자신을 향한 각종 의혹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표출했다. 또 개헌안의 행정수도 명문화에 대한 의지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 시장은 5일 시청에서 열린 언론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장 후보로 공천된 점에 시민들께 감사드린다. 시민과 당원의 지지가 중요한 기준일텐데, 확정에 도움을 준 당과 시민에 감사한다"면서 "현직시장으로 시정공백은 바람직 하지 않다. 마무리 하고 준비기간을 거쳐 예비후보로 등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선거를 앞두고 제기되는 세간의 여러 의혹제기와 관련 "결코 하자나 문제가 없다"면서 "정치적 의혹제기는 상관없지만 법률적 의혹제기는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은 정책과 공약을 통해 경쟁해야 한다"면서 "반대로 의혹제기와 함께 마치 사실인 것처럼 네거티브를 확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해명 했다"며 성희롱 문제에 대해서도 "성희롱이라 생각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부정채용 논란도 감사위 감사 결과를 보면 알 것"이라고 일축한 뒤, 자신의 부인의 상가매입 의혹과 관련해서도 "지극히 사적 영역의 일이다. 어떤 의혹도 있지 않은 만큼 언론들도 더이상 의혹을 확대 재생산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도 세종시의 행정수도 명문화 의지를 피력했다.

먼저 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과 국토균형을 위해 행정수도를 둘 수 있다'는 표현이 있으면 좋았을 텐데 (자유한국당이) 그런 내용 없이 '관습헌법'을 지향한 것이 아쉬운 부분"이라며 "앞으로 충분한 국회 협의 과정을 통해 우리의 생각을 접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발의한 개헌안에는 대통령 수도위임(3조 2항) 조항이 있다. 이는 더 이상 관습헌법에 의해 위헌요소가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한 뜻"이라며 "(정부가) 개헌 의지가 없었다면 3조2항을 제안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당연히 후속법률 제정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분석했다.

또 "헌법제정 과정에서 헌법과 실질적인 행정수도(세종시)가 합치될 수 있도록 충청권 지자체와 시민들과 주도적 역할을 펼칠 계획"이라면서 "수도이전은 국민부담요소가 있는 만큼, 헌법에 '행정수도'를 명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본다. 관련된 논의를 관철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세종형 자치경찰제도에 대해서는 "정부안 마련과정에서 자치경찰제 마련을 추진 중이고 경찰청 내에서도 자체안과 특위에서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접수 중이다. 세종특위 위원들의 의견들을 다음 주중 취합해 협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제주특별자치시가 시범실시 중인 자치경찰제를 보면 여러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만큼 시범사업이 실시될 경우 제주특별자치시와도 협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