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환위, 건소위 부위원장 대행체제 일방적 결정…‘다수당 횡포’ 발끈

충남도의회 유병국 의원은 12일 제30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다수당인 자유한국당의 횡포에 불만을 표출했다.

충남도의회 다수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더불어민주당 유병국 의원이 “부메랑이 돼 돌아갈 것”이라며 서운함이 표출됐다. 도의회 원구성과 관련해 의견조율 없이 다수당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행태에 대한 불만이 담긴 것.

13일 도의회에 따르면 6개 상임위원회(운영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문화복지위원회, 농업경제환경위원회,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 교육위원회) 중 농업경제환경위원회(이하 농경환위)와 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이하 안건소위) 두 곳의 상임위원장이 공석으로 남아있다.

농경환위는 강용일 위원장(한국당·부여2)이, 안건소위는 맹정호 위원장(민주당·서산1)은 6.13 지방선거에 각각 부여군수와 서산시장 후보로 출마하면서 의원직을 사퇴한 상태다. 

당초에는 후속 상임위원장 선출이 예상됐지만 한국당 의원들간 의견이 조율되지 않으면서 부위원장 대행체제로 결정을 내린 것. 농경환위는 김명선(민주당·당진2) 의원, 안건소위는 정광섭(한국당·태안2)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당이 일방적으로 결정해 민주당 의원들에게 통보했다는 게 유 의원의 주장이다.

상임위원장 자리는 지방선거에 도의원으로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에게는 주요한 이력이 될 수 있다. 또 아직 현역으로서 남은 회기(제304회 정례회 6월 18일~26일 예정)가 있는 만큼 보궐선임을 노리는 의원들이 적지 않다. 

더군다나 원내 소수인 민주당 의원들로서는 맹정호 전 위원장 자리를 민주당 의원이 승계 받아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민주당은 이번 일도 과거 원구성 싹쓸이, 인권조례안 폐지 등 그동안 이뤄졌던 한국당의 ‘다수당 실력행사’와 같은 사태로 받아드리고 있다. 

유 의원은 12일 열린 제30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현 10대 의회를 시작하면서 한국당(당시 새누리당)이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까지 싹쓸이 하고 다수당의 횡포를 부리면서 도민에게 부끄러운 민낯을 보였다”며 “마지막을 정리할 때는 성숙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0대 후반기 원구성을 하면서 상임위원장 배분을 양 당이 합의 하에 진행했다. 따라서 안건소위 위원장은 민주당이 맡아야 한다”며 “그럼에도 상임위원장 보궐선임을 앞두고 한국당 내 의견조율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재선임을 하지 않고 부위원장 대행체제로 결정한 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계속해서 그는 “이 역시 다수당의 횡포로 밖에 볼 수 없다. 이런 선례는 앞으로 11대, 12대 후배 의원들에게 다수당, 힘 있는 정당이 의회를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나쁜 예가 될 수 있다”면서 “다음 의회에서 의석 수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정한 선례는 어쩌면 한국당 의원들에게 부메랑이 돼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충남도의원은 총 40명(지역구 36명, 비례 4명) 중 강용일, 맹정호, 오배근(민주당·홍성1), 윤석우(민주당·공주1), 윤지상(민주당·아산4), 전낙운(한국당·논산2), 조이환(민주당·서천2) 의원 등 7명이 기초단체장 출마로 인해 사퇴하면서 33명으로 감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