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이상민의원 지지자 포함 핵심당원 지지선언
허태정,안전·환경·교통분야 등 5차 정책공약 발표

결선투표가 진행되면서 17일까지 여론조사를 거쳐 최종 결정되는 대전시장 더불어민주당 후보경선전이 막바지까지 치열해 지고 있다.

1차투표 결과 과반이 미달될 경우 결선투표제가 도입된 대전시장 경선에서 허태정,박영순으로 후보가 압축된 가운데 결선마감일을 앞두고 낙마한 이상민 의원의 지지표 향방에 촛점이 모아지고 있다.

16일 대전정치권에 따르면 결선에 오른 박영순 예비후보측은 이상민 의원지지표가 결집되고 있다며 막판 뒤집기를 기대하고 있다.
 반면 압도적 지지기반을 유지하면서 후보확정을 서두르는 허태정 후보측은 그동안의 안정적 기반을 지속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정책발표를 이어갔다.

박영순 예비후보측은 이상민 의원지지표가 결집되고 있다며 막판 뒤집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영순 예비후보측은 이상민 의원지지표가 결집되고 있다며 막판 뒤집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날 박영순 후보측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대전지역 더불어민주당 핵심당원들이 박영순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면서 "대전 각 지역 핵심당원 일동이 이날 오전 ‘대전발전을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후보는 박영순’이라며 지지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른 후보는 민주당 대전시장 후보로서 갖춰야 할 세 가지 덕목인 행정력과 정치력, 도덕성이 결여된 3무(無)후보다. 이런 후보가 우리당 대전시장 후보로 본선에 진출할 경우 야당의 쏟아지는 의혹 제기로 지방선거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의원 캠프 관계자들까지 참여한 이날 핵심당원들과 지지자들은 박 후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중앙정부의 실세들과 오랫동안 인맥을 다져온 후보이다. 행정력과 정치력을 갖췄으며, 6번의 낙선에도 민주당을 지킨 후보”라며 “박영순 후보를 선두로 대전의 미래와 발전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허태정 후보측은 압도적 경선승리를 예상하면서 세월호 참사 4주기인 이날 ‘생활안전’을 강조했다.

허 예비후보는 안전·환경·교통분야 정책공약(5차) 발표를 통해 “우리 주변의 소소한 부분부터 다시 한 번 자세히 점검하는 것으로 도시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방치된 빈집 전수조사에 들어간다. 방치된 빈집은 청소년 탈선과 안전문제로 골칫거리 중 하나다. 2016년 주택총조사 자료에 따르면 대전지역 빈집은 2만 6000호가 넘는다. 
허 후보는 빈집정비지원조례를 제정, 단계적으로 재생사업 등을 통해 빈집을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예비후보는 안전·환경·교통분야 정책공약(5차) 발표를 통해 “우리 주변의 소소한 부분부터 다시 한 번 자세히 점검하는 것으로 도시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예비후보는 안전·환경·교통분야 정책공약(5차) 발표를 통해 “우리 주변의 소소한 부분부터 다시 한 번 자세히 점검하는 것으로 도시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허 후보는 그 밖의 생활안전분야 정책으로 학생 생존수영 교육을 위한 거점별 수영장 확보, 모든 초등학교 주변 보행로 100% 설치, 원도심 전주 지중화 확대 등을 내놨다.

소방안전 분야 공약은 단독주택 15만가구에 소방안전시설 설치, 소방관 ‘당비비’ 근무 시행 등 근무여건개선 등이다.

환경분야에서는 가시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분진흡입차량 도입(‘먼지 먹는 하마 플랜’)과 친환경 자동차 확대보급 등 정책을 발표했다.

분집흡입차량은 기존 노면 흙을 청소하는 것에서 주변 먼지까지 빨아들이는 것으로 진일보 한 것으로 우선 30대 정도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연간 150톤의 분진과 30톤의 미세먼지 수거효과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먼저 도입한 서울시는 현재 45대에서 75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관용차량과 버스·택시 절반까지 친환경차량 수단으로 교체하는 안도 검토 중이다. 

환경을 살리는 자원순환 플랜으로 신수도권 상생연합도시네트워크와 연계해 대전·충청 푸드플랜 수립으로, 싱싱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한다는 복안이다.

대중교통 플랜으로는 올빼미버스 등 빅데이터 기반 수요맞춤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통카드 환승 횟수도 확대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