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23일 오는 27일 열리는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첫 만남과 만찬 등 세부 일정에 합의했다.

남북 정상은 이에따라 당일인 27일 오전 판문점에서 첫 만남을 갖고, 이어 우리측의 공식환영식 이후 남북정상회담과 환영 만찬이 이어질 예정이다.

남북은 23일 오는 27일 열리는'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첫 만남과 만찬등  세부 일정에 합의했다.[사진=연합뉴스]
남북은 23일 오는 27일 열리는 '2018 남북정상회담'에서 첫 만남과 만찬 등 세부 일정에 합의했다.[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권혁기 춘추관장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남북은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진행하는 정상회담을 위해 세 차례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했고, 오늘 세부 일정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7일 오전 양 정상의 역사적 첫 만남을 시작으로 공식환영식, 정상회담, 환영 만찬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남북은 정상회담에 참가할 대표단과 수행원 명단을 이른 시일 내 확정해 상호 통보하기로 했다.

북한은 앞서 오는 25일 선발대를 판문점 남측 지역에 파견하고, 우리 정부는 북측 선발대와 대표단에 필요한 편의와 지원을 보장하기로 했다.

권 춘추관장은 "2차 회담 합의에 따라 남측 지역에서 정상회담 주요 일정을 생중계하기로 했고, 오늘 3차 회담에서는 판문각 북측 구역에서부터 생중계를 포함한 남측 기자단의 취재도 허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남북 정상이 역사적인 만남을 가질 경기도 파주 판문점 내 북측 판문각을 취재진이 둘러 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18일 남북 정상이 역사적인 만남을 가질 경기도 파주 판문점 내 북측 판문각을 취재진이 둘러 보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는 우리 취재진이 판문점 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측 지역에서 취재활동을 하는 데 북한이 동의했다는 뜻이다.

권 관장은 "이 외의 실무적 사항은 양측이 상호 존중과 협력 원칙에 따라 협의해 해결하기로 했다"며 "오늘 합의서는 남측 대표단 김상균 수석대표와 북측 대표단 김창선 단장이 서명·날인했다"고 전했다.

남북은 또 우리 측이 24일 판문점에서 정상회담 리허설을 진행하고, 오는 25일에는 김창선 단장 등 북측 선발대가 참여하는 남북합동 리허설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26일에는 우리 공식수행원 6명이 참가하는 최종 리허설 통해 준비상황을 마지막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권 관장은 "오늘 합의한 남북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내용에 대해서는 오는 26일 고양 프레스센터에서 임종석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장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