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30일 의원직 사퇴…천안병 보궐선거 비용 부담 압박

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인 양승조 국회의원이 30일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천안병 보궐선거와 관련 공세를 펼쳤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양 후보가 금일 국회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한다”며 “천안아산경실련과의 약속대로, 중도사퇴로 인한 천안병 보궐선거 비용을 책임지고 부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회의원직 중도사퇴 방지 약속을 번복하고 도지사 선거에 뛰어든 이유가 ‘정권교체 등 상황 변화’라는데 참으로 궁색하고 초라하다”면서 “고공을 달리는 국정 지지도에 취하고, 천정부지 당 지지율에 혹해 지금이 도지사가 될 호기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인의 유‧불리에 따라 상황변화를 빌미로 시민과의 약속을 스스럼없이 저버리는 그릇된 행태는 반드시 사라져야 할 구태”라며, “‘당내 경선만 통과하면 당선’이라는 오만함 속에 치러진 민주당 경선 결과로 천안병 주민들은 느닷없이 선거를 또 치르게 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의원직 사퇴로 초래될 혼란과 혼선에 대해 제대로 된 한마디 사과도 없이 ‘도지사 자리’에만 혈안이 된 양 후보에게 공개적으로 촉구한다. 천안병 보궐선거 비용을 책임지고 부담할 것으로 공표하고 국회의원직 사퇴 사유를 명확하게 설명하라”고 압박했다.

한편 이날 제출된 양 후보의 사퇴서는 국회의장 결재 등의 절차를 거쳐 1~2일 뒤에 수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