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글과 관련, 해명과 함께 경고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문 특보의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이 정당화되기 어렵다'는 해외 기고문과 관련,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이다.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글과 관련,해명과 함께 경고를 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의 주한미군 관련 글과 관련, 해명과 함께 경고를 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또 임종석 비서실장은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문 대통령의 이같은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문 특보의 기고문의 파장이 일자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주한미군은 평화협정과 아무 상관이 없다”며 논란 확산을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곧이어 북미정상회담이 계획된 상황에서 한반도 정세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민감한 상황임을 감안한 조치로 해석된다.
더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문 특보가 문 대통령 특보인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보인지 알수가 없다"며 6.13 선거정국에 공세를 강화한 데따른 사전 진화로 보인다.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사진=연합뉴스]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사진=연합뉴스]

문 특보는 이번외에도 한반도 및 대북정세와 관련해 보수 진영의 반발을 초래할 수 있는 발언으로 몇 차례 논란이 됐다. 그때마다 청와대는 “문정인 특보는 한편으로 대통령 특보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리는 교수”라면서 공식 입장과 거리를 두는 것으로 파문을 막아왔다.

그러나 이번에는 문 대통령의 해명과 함께 임 실장이 직접 전화해 “혼선을 빚지 말아 달라”는 경고 메시지를 전달할 만큼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 논란에대해  '주한미군 주둔은 한미동맹의 문제이며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언급 함으로써 “주한미군 주둔은 필요하다”는 점을 직접적으로 표현, 문 특보의 기고문과 선을 그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특보는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데 학자의 정치적 상상력으로부터 도움을 받기 위해 대통령 특보로 임명한 것이지 그 말에 얽매이지는 않는다”면서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문제는 여러차례 일관성있게 발언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우리 정부 입장은 주한미군이 중국과 일본 등 주요 강대국들의 군사적 긴장과 대치 속에서 중재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주한미군 주둔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