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 대표가 7일 야 3당의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 요구에 대해 “특검 자체를 완전히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 원대대표의 조건부 드루킹 특검 도입과 관련해, 여야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회정상화와 관련한 협상을 벌였으나 야당이 "조건부 특검은 받아듣일 수없다"고 밝혀 결렬됐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 대표가 7일 야 3당의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요구에 대해  “특검 자체를 완전히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 대표가 7일 야 3당의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요구에 대해 “특검 자체를 완전히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우 원내 대표는 이날 아침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 수사기관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을 하자는 원칙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떤 경우에도 특검을 반대할 것이냐’는 질문에 “한편으로는 특검의 부당함, 다른 한편으로는 국회 정상화 등 지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면서 "전략적으로 이 문제를 보면서 (특검 도입 여부를) 판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현재 드루킹 특검 도입 여부를 놓고 야권에서는 조건없는 특검 도입을, 이에 반해 민주당은 “경찰 수사가 끝나기 전 특검은 수용할 수 없다”고 해왔다.

그는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같은 당 김경수 의원이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 소환조사를 받은 것에 대해 “(김 의원이) 무려 23시간이나 초고강도의 조사를 받았고 경찰도 이례적으로 그 내용을 세세하게 공개하며 투명한 수사를 하는 모습”이라며 “그런 점에서 야당이 대선 불복의 심정으로 특검하자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과 관련, “비준이 그렇게 급한 일은 아니다”라면서도 “정쟁이나 표결은 옳지 않고 이것을 어떻게 국회가 (초당적으로)뒷받침할 것인가를 여야가 논의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일각에서 여당이 드루킹 특검을 수용하는 대신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을 야권에 요구한 것이 아니냐'는 ‘빅 딜설’등'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30대 남성으로부터 기습적으로 폭행당한 것과 관련 야권 일각에서 “배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와 관련, “대낮에 국회 한복판에서 제1야당 대표를 폭행하는데 그걸 사주하는 정치세력이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