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 연구소 대전.충남지부,"최태호 후보는 국정농단사건을 지지한 사람" 주장

세종시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격을 놓고 자질시비로 폭로전이 이어지면서 세종시교육감 선거가 한층 가열되고 있다.

10일 민족문제연구소 충남지부와 대전지부는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태호 후보의 9일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지지선언 참여부분과 관련 해명에 동의할 수 없다"며 "지지명단에 대한 부당성과 철회를 위한 본인의 행동을 증명하지 못할 경우 교육감후보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족문제연구소 측은 "앞서 9일 최태호 후보는 보도해명자료(성명서)를 통해 '나도 모르게 명단에 올라 있더라'라는 취지로 해명했지만 이는 책임있는 행동이 아니다"라며 "(전임 정부에서)한국사국정교과서 추진으로 참여했다는 이유로 많은 교사와 학생이 심각한 불.이익을 받은 만큼 최 후보가 정확한 해며야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교수가) 전체 대학교수중 102명이라는 극소수라고 하지만 전국의 교사와 학생들이 반대하고 있는 상황을 버젓이 알면서도 공개적으로 지지선언을 했다"고 비판하고 "학자의 이름을 걸고 한국교과서 국정화에 참여하고 지지했던 교수들은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족문제연구소는 또 "역사농단, 교육농단 102명에 세종시 교육감 예비후보가 포함돼 있다"고 지적하고 "(9일의)그 성명이 본인의 의사와 무관했다면 그 이름을 지워달라는 공개적 의사표명을 했어야 했지만 그는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단체는 최태호 후보에게 "당시 국정화지지선언 발표에 대해 본인이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 한 행동에 대해 그 증거를 달라"고 요구하고 "그러한 증거가 없다면 최후보의 지지성명 참여는 '최후보가 국정화 지지에 적극 동참했거나 최소한 묵시적 동조를 했다'고 밖에 볼 수 없으며 세종교육감으로써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10일 '최태호 후보가 국정화 지지에 적극 동참했거나 최소한 묵시적 동조를 했다고 밖에 볼 수 없고 세종교육감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민족문제연구소가 10일 '최태호 후보가 국정화 지지에 적극 동참했거나 최소한 묵시적 동조를 했다고 밖에 볼 수 없고 세종교육감으로써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과정은 지난 2015년부터 2년간 국정화 과정에서 이에 반대하는 역사교사들이 교육부로부터 징계를 받고 고발을 당하기도 하는 등 박근혜정부의 대표적 교육기본권 훼손사건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인명사전 편찬 등 친일잔재청산에 앞장서고 있는 단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