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직장 내 성희롱 실태설문조사 관련 입장 발표..."직장문화개선 요구 800건"

대전광역시청 전경.
대전광역시청 전경.

대전시가 미투운동을 계기로 대전시청과 각 구청별 모든 공직자를 대상으로 직장내 성희롱실태 설문조한 결과 성폭력 신고는 없었다고 밝혔다.

10일 대전시는 브리핑을 통해 "설문조사 결과 다만 직장문화 개선을 요구하는 응답은 800건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설문은 대전시가 지난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10일 동안 시와 5개 구청에 소속된 모든 근로자 1만 2,039명에게 '직장 내 성희롱 실태조사서'와 '성희롱 고충신청서'를 동시 배포․회수한 결과다.

시 관계자는 "35개 항목에 걸쳐 성희롱 실태 분석과 대책마련을 위해 실시한 결과 회수된 실태조사서는 7,496매로 이 중 무응답 180매를 제외한 7,316매가 실제 응답자수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별 구체적인 성희롱 또는 성폭력 피해 신고는 없었으며 설문조사서 35번 항목(주관식)에서 직장문화 개선을 요구하는 의견이 800여 건 있었다"고 밝혔다. 

또 "고충신청서는 피해사례 발생 시 피해자 보호, 가해자 조치에 촛점을 두고 있다"며 "미투 운동을 계기로 직장 내 성희롱 예방과 선제적 대책 마련을 위해 '직장 내 성희롱 실태 설문 조사'를 정상적으로 추진중에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를 기획한 배영옥 시 성평등기획특별보좌관은 그러나 최근 일부 언론에서 대전시가 의도적으로 결과 발표를 지연하고 성희롱 가해자를 옹호하는 것처럼 시민이 오해할 수 있는 보도에 유감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