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국회 정상화’ 사직서 처리 주문…김종문 “참정권 침해” 반발

10일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는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병 재보선을 위한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고 경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충남 천안병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시행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불거지고 있다. 

특히 재보선의 원인이 됐던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와, 천안병 출마를 위해 도의원 불출마의 배수진을 던진 같은 당 김종문 도의원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양 후보는 10일 오전 천안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협상 결렬로 인해 국회 파행이 계속되고 있다”며 “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질 재보궐 선거가 불투명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며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이번 광역단체장 후보로 확정된 현직 국회의원 4명의 사직서가 국회 본회의를 통해 처리가 안 된다면 해당 지역의 재보궐 선거는 내년 4월로 미뤄지게 된다”면서 “결국 내년 4월까지 4개 지역구의 지역민들은 대변자 없이 유권자 권리를 내려놓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명백한 국민 참정권을 가로막는 행위이고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의회주의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의 국회 정상화에 대한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또 전략공천설과 관련해 “후보 선출에 대해 일각에서 전략공천설이 회자되고 있지만, 우리 당 당헌·당규에 의한 민주적 절차를 존중하는 후보 선출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공정하고 민주적인 경선을 통한 후보 선출이 천안시민과 저의 입장”임을 강조했다. 

이날 오후 김종문 의원도 보도자료를 통해 “정치적 술수로 천안병 유권자의 헌법상 권리를 원천 봉쇄하는 한국당 소속의 이인제 충남지사 후보, 박상돈 천안시장 후보, 천안갑 보궐선거 후보자들은 선거운동의 명분이 없기 때문에, 선거운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 소속 후보자들은 여의도에 가서 원내 대표부에게 국회의원 사직안 처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본회의 수용을 관철하는 것이 천안시와 충남도 유권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14일까지 양승조 후보의 국회의원직 사퇴서가 정상 처리되지 못하면, 천안병 재보선은 6.13지방선거와 같이 치러지지 못하고 내년 4월로 미뤄지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