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 이슈로 등장한 미투(#MeToo)와 그 이전의 세월호, 촛불 사태 등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무엇일까. 대형 이슈의 원인은 복합적이다. 그러나 요인들 중 핵심 키워드는 ‘균형(밸런스)상실’이라는 진단이 나와 눈길을 끈다.

최근 발간된 책『밸런스토피아』(최문갑 지음, 좋은땅 출판사)에서 저자는 미투 문제의 경우, 가해자들의 추락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성과 감정, 육체와 정신의 균형 상실이 하나의 요인일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세월호 참사도 우선은 물리적인 구조 측면에서 배의 상층부만 증축하고 하부의 평형수 관리에 소홀해 배가 균형을 잃고 가라앉은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 리더십의 어처구니없는 난맥상을 드러낸 ‘박근혜·최순실 사태’(촛불사태)도 교훈은 비슷하다. 우리 헌법의 맹점인 ‘제왕적 대통령제’로 인해 대통령에게 너무 많은 권한이 집중됨으로써 ‘균형’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최근 발간된 책'밸런스토피아'(좋은땅 출판사)에서 저자는 대전일보에서 재직한 언론인으로 날카로운 필체로 이 시대, 이 사회의 모순 덩어리를 냉철하게 분석,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사진= 최문갑 언론인 제공]
최근 발간된  대전일보에서 재직한 언론인으로 날카로운 필체로 이 시대, 이 사회의 모순 덩어리를 냉철하게 분석,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사진= 최문갑 언론인 제공]

저자는 이들 대형 사태가 우리 사회를 엄청난 충격과 혼란에 휩싸이게 했다는 점에서 거대한 ‘쓰나미’와 같다고 말한다. 문제는 이 같은 ‘쓰나미’가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밀려올 개연성이 없지 않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서 갈수록 균열의 소리가 유달리 크고, 그 충격과 후유증이 ‘쓰나미’가 되어 우리를 덮칠 수 있다는 것이다. 소득의 극단화, 즉 불균형의 심화로 흙수저·금수저 논쟁이 계속되고 있고, 청년실업, 정규직·비정규직 문제 등에서도 갈등이 심화하고 있으나 균형 잡힌 정책은 아득하기만 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우리의 유별난 이념갈등, 남남갈등, 세대갈등 등도 극단으로 치달으며 심각한 양상이고, 사생결단의 대립과 상식 이하의 언행이 곳곳에서 난무하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처럼 사회의 각 분야에서 중심을 잃고 우왕좌왕하다 침몰하고 불행을 겪는 관행이 확대 재생산되고 있으나 우리는 이를 깨닫지 못하거나 개의치 않는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저자는 이 같은 불균형성의 심화는 언제, 무슨 사태를 부를지 모를 정도로 심각하며, 실상은 부정적인 속성의 거대한 ‘쓰나미’가 우리 속으로 파고든 지 오래라고 말한다. 그 예로, 우리나라가 불명예스러운 자살률 세계 1위를 10여 년째 떨쳐버리지 못하는 것이라며, 이는 개인과 사회의 심각한 균열이자 비극이라고 설명했다. 얼마 전 서울을 방문한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가 “한국은 집단 자살 사회”라고 한탄한 사실을 가볍게 넘겨선 안 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의 고질병이 돼버린 저출산-고령화도 세계에서 유난히 극심한 상태로 사실상 오래된 쓰나미라고 설명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저자는 그 답으로『밸런스토피아』(Balancetopia)를 제시한다. 『밸런스토피아』는 밸런스(Balance)와 유토피아(Utopia)의 합성어다. 균형의 가치를 제대로 성찰, 구현한다면 한국사회, 나아가 지구촌은 한층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 모두가 동경하는 유토피아(이상향) 같은 삶의 터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건 균형의 재발견이다. 새는 좌우의 양 날개로 난다. 비행기도 양 쪽의 날개를 이용해 날아간다. 두 날개 중 하나가 비정상적이면 균형을 이루며 비상(飛上)할 수 없다. 민주주의의 근본이념은 자유와 평등이다. 보수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인 자유와, 진보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인 평등이 서로 균형과 조화를 이룰 때 민주주의는 살아 숨 쉴 수 있다. 보수와 진보가 서로 견제하고 균형을 이룰 때 민주주의는 발전하고, 민주주의의 궁극적 목적인 인간의 존엄과 가치의 실현도 가능하다.

책은 이 같은 균형의 가치를 재인식해 정치권은 이제 어느 한쪽에 붙박이로 고착화한 이념의 한계를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한다. 경제 쪽에서도 인간의 끝을 모르는 탐욕이 자제돼야 함께 행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균형의 가치는 지금의 통일논의에도 적용된다. 저자는 역대 정부의 대북통일정책이 진영논리에 치우친 점을 지적하고, 보수·진보가 함께하는 대북통일정책의 입안이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불균형성이 심각한 우리의 삶의 문제도 파고든다. 다방면에 걸친 극도의 이기주의, 가정의 위기, 사회신뢰추락 등의 현주소를 짚어본 뒤 극단이 아닌 이해와 양보, 배려의 가치 제고가 절실함을 제기한다.

책'밸런스토피아'(좋은땅 출판사)에서 저자인 언론인 최문갑박사[사진=충청헤럴드]
책'밸런스토피아'(좋은땅 출판사)에서 저자인 언론인 최문갑 박사[사진=충청헤럴드]

『밸런스토피아』에도 문제는 있다. 균형으로 유토피아를 성취할 수 있느냐는 점이다. 저자는 “유토피아는 말 그대로 이상향일 뿐이어서 성취할 수 없다”면서 “더구나 인간사회와 자연 속의 균형은 오랜 세월에 걸쳐 망가져왔기 때문에 단시일 내 회복은 어렵다”고 설명한다. 인간의 환경파괴로 인한 지금의 미세먼지 문제가 쉽게 해소되기 어려운 것처럼 말이다. 저자는 그러나 균형의 회복이 절박함을 깨닫고 마음과 행동과 습관을 하나하나 바꿔나간다면 세상은 조금씩이나마 달라질 것이라고 말한다. 균형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고쳐나간다면 유토피아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사, 유토피아를 이루지 못할지라도 그 과정을 충실히 걷는 것만으로도 가슴 설레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한다. 탐욕과 극단에서 탈피해 균형과 조화의 가치, 즉 배려와 위로와 공생이 살아 숨 쉬는 세상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잊고 살기 쉬운 균형의 원리를 우리의 제(諸)분야에서 되살려 꿈틀거리게 할 필요가 있다는 간절한 마음에서 이 책을 쓰게 됐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대변혁 시대를 맞아 균형 잡기에 소홀하거나 무감각했다간 거대한 변화의 쓰나미에 휩쓸려 사라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국토균형발전과 관련, 저자는 “역대 정부의 경제정책이 중앙 집중형이다 보니 산업방향과 기업의 배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에서 지역 간, 도농 간 불균형이 심화되었다”면서 “이젠 균형발전을 실질적으로 이뤄내기 위한 전략을 세워 제대로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자는 "일본에서 수년 전 제기된 ‘지방소멸론’이 한국에서 현실화하고 있다"면서 "저출산 대책을 적극 추진하는 동시에 지방을 소생시킬 수 있는 범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자는 과도한 수도권 집중의 심각성을 가볍게 봐선 안 되며, 잘못 하면 나라가 재앙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다행히 세종시의 등장으로 균형발전의 돌파구는 마련됐으며, 세종시의 도시 기능 완성과 자족기능 확보에 집중할 때라고 주장한다.

책은 저자가 다방면에 걸친 기자 취재활동과 뉴욕 특파원, 대학 강의 및 전문가적 연구 등을 통해 체득한 지식과 경험 등을 통합적으로 풀어낸 점이 눈에 띈다. 또한 책의 내용이 좀 더 피부에 와 닿게 하기 위해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국내외 문학작품 및 예능소스 등을 적절히 가미한 점도 특징이다. 예를 들어, 생명의 가치 및 아름다움과 관련된 항목에서는 나태주 시인이 그의 시 ‘풀꽃’에서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 ”고 노래한 점을 인용했다. 또, 통일의 절실함을 주장하는 부분에서는 홍윤숙 시인이 ‘오라, 이 강변으로’ 란 시에서 “우리는 하나, 만나야 할 한 핏줄/ ... ”이라고 염원한 내용을 들어 독자의 공감을 자극한다. 아울러 책에 실리는 주요 정보와 팩트(fact), 전문적 분석 등에는 주석을 달아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누구나 심화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박성준 JTBC앵커(『정치언어의 품격』저자)는 “이 책은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방향이 밸런스를 기반으로 한 유토피아임을 제시해준다”면서 “불균형에서 균형을 찾아가는 해법을 알려주는 마중물과 같은 책”이라고 평했다.

또, 정순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나라는 압축 성장 과정의 온갖 불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 시대적 사명이고 사회적 요구”라며 “이 책이 강조하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은 대한민국의 제2도약을 가능케 하는 필수조건”이라고 말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이 책은 불균형이 만들어 낸 우리 사회의 균열에 대해 개인적인 측면부터 가정, 사회, 교육, 경제, 정치까지 폭넓게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한다”면서 “거대한 수술을 필요로 하는 우리 사회의 ‘불균형’을 치료하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밖에 김찬중『꿈의 물질, 초전도』 저자는 “『밸런스토피아』가 인간의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사회운동으로 확대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자 소개]시사평론가, 대학출강, 강연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방 5개 신문(대전, 부산, 대구, 광주, 강원)의 공동 뉴욕특파원을 지냈다. 전공은 3개 분야를 섭렵했다. 전북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은 고려대에서 경제학 석사를, 충남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래서 통찰·통섭·통합 등 통통통에 강하다. 기자시절에 한국기자협회가 주는 한국기자상을 받았으며, KTV국민방송과 지역의 KBS, MBC, CMB 등이 마련한 토론회·세미나 등의 사회자와 패널로 단골 출연해 토론 전문가로 통한다.

사회활동으로는 현재 ()한국갈등관리연구원 부원장을 맡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개발제안 모임인 글로컬 포럼의 대표를 역임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이 설립한 민족운동 단체 흥사단활동을 고교시절부터 해오며 국가공동체 및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또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카이스트 한글학교에서 10여 년 동안 책임자로 봉사해왔다. 저서 및 논문으로는 포럼 글로컬(공저), 세계금융위기와 국가역할에 관한 연구, 대덕밸리 벤처기업의 성공전략등이 있다. 다분야에 걸친 기자취재와 뉴욕특파원, 왕성한 사회활동은 깊이 있고 폭넓은 사회통찰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