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도식이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가졌다.

추도식에는 정세균 국회의장, 권양숙 여사 등 유족을 포함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각 정당대표와 여권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해찬 재단 이사장과 유시춘·이재정·정영애·윤태영·전해철·이광재·차성수·천호선 이사 등 노무현 재단 임원 및 참여정부 인사,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 상임의장, 재단회원 등도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 측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대통령비서실 한병도 정무수석 등이 자리를 갖이했다.

김경수 민주당 경남지사 후보가 '대통령을 마지막까지 모신 사람으로서 예의'라며 선거 일정을 잠시 접고 종일 봉하 묘역에서 추모객을 맞았다. 노무현 재단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시작을 향한 시민의 염원을 모으고, 노 전 대통령의 평화번영 의지를 되새기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추도식 주제를 '평화가 온다'로 정했다.

행사는 국민의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가수 이승철의 추모공연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 추도사, 추모 영상과 유족 인사말, '아침이슬' 추모공연, 참배 등 순으로 진행됐다.

박혜진 아나운서 사회로 진행되는 행사는 노무현 재단 홈페이지와 유튜브·페이스북 라이브 등으로 생중계되기도 했다.

묘역 입구에는 정세균 국회의장, 추미애 민주당 대표, 홍준표 한국당 대표, 강경화 외교부장관, '김경수와 미소천사' 등이 보낸 조화들이 일찌감치 자리를 잡았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