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주민들과 충청권 환경단체들이 반대해왔던 당진석탄화력발전소 문제가 실마리를 풀었다.

정부가 23일 미세먼지 저감정책의 하나로 충남 당진화력발전소 대신 그 자리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기로 밝혔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따라 기존 발전소 계획이 취소되고 신재생 에너지 설비가 지어지는 사례는 이번이 최초다.

충남권 환경단체와 당진주민들이  반대해왔던 당진석탄화력발전소 문제가 실마리를 풀었다.[사진=지난해 보도된 TV조선 뉴스 켑처]
충남권 환경단체와 당진 주민들이 반대해왔던 당진석탄화력발전소 문제가 실마리를 풀었다.[ 사진=지난해 보도된 TV조선 뉴스 켑처]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충남 당진 화력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이 지역 주민들과 간담회를 위해 당진화력발전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충남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부지에 태양광 발전소를 짓겠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현재 충남 지역에 석탄발전소가 29기나 몰려 있어 이곳에 (또 석탄발전소를) 지으면 수도권이 (미세먼지등에 큰)영향을 받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당진 주민들은 당진석탄발전소 2기 건설과 관련 화력발전소 주변 마을에서 암환자가 24명이나 발생하고, 어업과 농업에 막대한 손해, 그리고 환경문제 등을 들어 반대해왔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23일 충남 당진화력발전소에서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 심병섭 당진시장 권한대행, 한국동서발전, 현대제철,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위원 등과 미세먼지 감축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당진화력발전소 제공.연합뉴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23일 충남 당진화력발전소에서 남궁영 충남도지사 권한대행, 심병섭 당진시장 권한대행, 한국동서발전, 현대제철, 화력발전소 민간환경감시위원 등과 미세먼지 감축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당진화력발전소 제공.연합뉴스]

주민들은 "건강만이 문제가 아니라 어업의 경우는 당진 발전소가 바닷물을 냉각수로 쓴 다음에 그걸 다시 바다로 버리면서 생태계가 변하고 어장이 황폐화 되면서 지역의 전통산업인 수산업이 다 망가졌다"고 주장해왔다.
또한 "석탄가루가 날려서 농산물 피해도 큰데다, 송전선 주변 소음 및 지역주민 간 갈등, 건강과 환경은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반발해왔다.
주민들은 "당진에 석탄화력발전소가 집중되는 이유는 오로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으로 수도권은 친환경적인 LNG 발전소를 짓는데 당진에만 석탄화력발전소가 집중되고 있다"면서 "충남의 주요 산업은 중화학공업, 중장대형 산업, 기간산업을 중심으로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내뿜는 산업까지 몰려있다"고 반대해왔다.

당초 동서발전과 SK가스의 합작사인 당진에코파워는 충남 당진 부지에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사진=TV조선 뉴스켑처]
[사진=TV조선 뉴스켑처]

그러나 당진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당진석탄 화력발전소 2기건설은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정책에 역행하는데다, 지역 환경문제를 들어 반대해왔다.

이후 충남 당진 부지에 석탄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할 계획이었던 당진 에코파워는 지난해 12월 현 정권의 탈석탄 정책 기조 아래 발표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로 연료를 전환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백 장관은 당진에코파워가 짓기로 했던 LNG 발전소 2기를 각각 충북 음성과 울산에 짓고, 대신 충남 당진 부지에는 태양광 발전소를 짓겠다고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설비계획은 24일 전기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백 장관은 이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보완대책들을 발표했다.

우선 산업부는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면 시·도지사가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석탄·중유발전의 가동을 제한하도록 하는 상한제약제를 하반기부터 시범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와관련해 전체 석탄·유류발전 68기 중 42기에 대해 출력을 80%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환경부·지자체와 최종 협의한 뒤 확정할 예정이다.

또 황 함유량이 적은 저유황탄 연료로 전환해 나가고, 전체 61기 석탄발전소 중 환경설비 개선이 필요한 곳에 대해 올해 21기, 내년까지 총 30기를 우선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당진에 몰려있는 석탄화력발전소. 사진내 사진은 현장을 돌아보는 충청남도 관계자들[사진=연합뉴스]
당진에 몰려있는 석탄화력발전소. 사진내 사진은 현장을 돌아보는 충청남도 관계자들 [사진=연합뉴스]

발전소 주변 지역 대기를 개선하기 위해 석탄 하역부두에 육상전원 공급장치 설치, 발전소 주변 지역에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및 공기청정기 지원 등도 추진키로 했다.

백 장관은 "이 같은 새로운 보완대책이 차질없이 시행되면 내년 3∼6월 봄철에 석탄발전 미세먼지 하루 배출량이 올해보다 최대 43%까지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산업부문에서도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산업계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는 4대 업종(제철·석유화학·석유정제·시멘트)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감축 기술을 개발해 산업 현장에 적용하고, 개별 산업장 단위가 아닌 산업단지별로 미세먼지를 통합 관리·감축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기술·환경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산업계 미세먼지 감축 이행 지원단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산업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