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당, 양 후보 사무소 앞 집회…이인제 캠프 “노인공약 말바꾸기” 지적

29일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소 앞에서 천안병 보궐선거비용 납부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가졌다. 

자유한국당이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를 향한 본격적인 공세에 돌입했다. 

29일 한국당 충남도당(이하 충남도당)은 양 후보 선거사무소 앞에서 천안병 보궐선거비용 납부를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가졌다. 

충남도당은 이날 집회에서 “양 후보는 2016년 국회의원 출마에 앞서 ‘정책선거 실천과 재보궐선거 방지를 위한 서약’을 통해 천안시민과 약속을 한 바 있다. 그 서약에는 본인의 원인제공으로 인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될 경우 본인의 선거보전비용 환수 등 재보궐 선거비용을 본인이 책임지는 내용도 있다”고 밝혔다.

또 “심지어 국회의원이 되면 재보궐선거 원인제공자와 그를 공천한 정당에게 원인제공자의 선거보전비용 환수와 재보궐선거 비용의 책임을 부과할 수 있는 법률 개정 등 제도적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을 서약한 바 있다”며 “하지만 양 후보는 경선을 거쳐 민주당의 후보가 됐다. 결국 시민단체가 우려한대로 본인의 영달을 위해 시민들의 선택을 외면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양 후보는 시민단체와 약속했던 보궐선거 비용은 물론이거니와 원인제공자가 부담하기로 한 선거보전비용 환수조차도 ‘나 몰라라’하고 있다. 시민단체를 통한 시민과의 약속은 철저히 무시 됐다”면서 “이제라도 시민들과 약속한 선거보전비용을 돌려주고 보궐선거에 따른 비용을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인제 후보 캠프 신진영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양 후보의 노인공약 내용 변경의 배경을 추궁했다.

신 대변인은 “양 후보는 공식블로그(https://blog.naver.com/with_yang) 4월12일자에 ‘5대 공약 네 번째 65세 이상 버스비 무료’ 공약을 제시했고, 민주당 복기왕 후보와의 경선과정과 수차례의 언론 인터뷰 속에서도 분명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버스비 무료공약을 천명했다”면서 “그러더니 어느 순간부터 70세 이상으로 바뀐 채 기사가 나오기 시작했다. 예비후보자홍보물에도 ‘70세 이상 노인 버스무료이용’으로 담겨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느 것이 진실인가? 공식블로그에는 아직도 65세 이상 노인버스무료 공약이 버젓이 게재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각 가정에 배달된 예비후보자홍보물에는 70세 이상으로 둔갑됐다”며 “아마 65세 이상 버스비 무료에 따른 사업비 부담 때문에 슬그머니 70세 이상으로 바꾼 것이 아닌가 싶다”고 분석했다.

계속해서 신 대변인은 “양 후보는 65세 이상 버스무료 공약을 내세우며, 민주당 후보가 됐다. 그러나 이제는 그 공약을 제 멋대로 바꿔버린 것”이라면서 “이것은 충남 전체 65세 이상 노인에 대한 무시이자, 복지를 빙자한 거짓 공약이 아닌가. 이러다가 70세가 75세로 또 바뀔 수 있다. 재정상 실현이 어렵다며 슬그머니 폐기할 수 있다. 공약 대상 나이가 변경된 것에 대해 양 후보는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