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돈 “유해물질 제조공장 재검토”…구본영 “근거 없는 허위사실”

천안시장 후보들이 제5산업단지 유해화학물질 배출 여부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구본영 후보와 자유한국당 박상돈 후보.

천안시장 후보들이 제5산업단지 유해화학물질 배출 여부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박상돈 자유한국당 천안시장 후보는 11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해물질, 환경규제 물질 제조공장이 버젓이 천안에 지어지고 있다면 이는 천인공노할 노릇”이라며, “시장이 된다면, 유해물질 제조공장 여부를 명확히 밝힌 후 사실일 경우 입주를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에 따르면, 수신·성남면에 위치한 제5산단에는 일본의 ‘칸토텐카 쿄코’라는 화학물질제조업체가 투자한 ‘칸토덴카코리아’가 반도체 특수가스로 품목허가를 받아서 공장을 신축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지역 주민들은 이 공장이 유해화학물질인 불산을 제조하는 것으로 의심해 공장설립을 반대했고, 천안시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불산 제조공장이 아니라며 설득에 나섰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칸토덴카 쿄코가 일본에서 제조해 온 삼불화질소와 칸토덴카코리아가 삼불화질소를 국내에 수입해 판매해온 정황을 볼 때, 삼불화질소를 제조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며 “삼불화질소는 암모니아와 불산을 고온·고압 반응해 추출·정제한 것으로 불산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삼불화질소 그 자체로 매우 위험한 유해물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5산단에 입주할 칸토덴카코리아의 제조품목이 삼불화질소라고 한다면, 이런 유해화학물질 제조업체를 천안시가 허가를 내준 사유와 그 사실관계를 천안시민에게 공개하고, 칸토덴카 교코가 일본에서 유해화학물질 업종으로 낙인찍혀 대체지로 천안을 낙점했다는 항간의 소문에 대한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2016년 칸토덴카 코리아 공장의 천안입주에 금강유역환경청이 내린 유해배출공장 입지 불가 권고를 무시하고, 시가 먼저 일본에 방문해 MOU까지 체결한 이유와 칸토덴카코리아 공장 신축에 구본영 후보 측근의 부친이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는 소문에 대한 사실관계와 해명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나 구본영 후보 측은 “근거 없는 소문을 확산시키고 있다”고 일축했다.

구 후보 캠프는 보도자료를 통해 “박 후보의 주장에 대해 시청 공무원들이 기술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언론보도가 나오는 등 대부분 사실 무근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객관적 근거는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제보와 소문만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행태는 ‘아니면 말고 식’ 구태정치에 불과하다”고 발끈했다.

특히 “공직선거법 및 관련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박 후보는 위 소문에 대한 입증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허위사실 공표 죄에 해당할 수 있다”며 “불법적 행태에 대해 박 후보는 무거운 법적, 정치적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부디 자중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