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5일 오후 6·13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해 “저희가 잘못했다”며 무릎을 꿇었다.

한국당 의원 50여명은 이날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앞 로텐더홀에 노타이 셔츠나 흰색 블라우스로 드레스 코드도 맞췄다. 의원들 뒷편으로는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고 적힌 프랭카드가 내걸렸다.

자유한국당의원들이 15일 오후 6·13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해 “저희가 잘못했다”며 무릎을 꿇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켑처]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5일 오후 6·13 지방선거 결과와 관련해 “저희가 잘못했다”며 무릎을 꿇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켑처]

원내대변인인 신보라 의원은 "국민께서는 합리적이고 품격있는 보수정당을 원했지만 거친 발언과 행태는 국민의 마음이 한국당에서 더 멀어지게 했다. 당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엄중한 상황에서도 책임을 전가하며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여드렸다"고 자성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기회로 여기고 초심으로 돌아가겠다. 다시 태어나겠다"며 "상투적 변화와 단절하고 누구도 걸어가지 않은 길을 국민과 대한민국의 미래만 바라보고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세 시간 반가량 비공개 '참회 의원총회'를 열었다. 

의총에서 격론을 벌인 뒤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당을 쇄신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켑처]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켑처]

김 원내대표는 의총직후 "처절하게 당을 쇄신해 경제중심 정당으로 거듭 태어나겠다"며 "수구 냉전세력으로 비치는 부분을 혁신하고 보수·진보의 프레임에서 완전히 빠져나오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 지도체제에 대해서는 지금 상황에서는 조기 전당대회를 치러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가 주를 이뤘다"며 "앞으로 혁신비대위를 구성해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 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는 "외부 영입의 길도 열려 있고 내부적인 참여도 열려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비대위 구성에 대해서는 향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그러나 의총에서는 당의 향후 진로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성일종 의원은 공개 발언을 통해 "지난 10년 보수 정치에 책임 있는 중진들에게 '은퇴해주십사', '책임져주십사' 한다. 당을 살리는 일에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달라"며 당내 중진들의 정계 은퇴를 촉구했다.

그러자 6선의 김무성 의원은 곧장 "보수정당 재건을 위해 저부터 내려놓겠다. 분열된 보수 통합을 위해 바닥에서 헌신하겠다"며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어진 비공개 의총에서는 윤상직 의원도 "김무성 의원과 뜻을 같이하겠다"며 차기 총선 불출마를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기준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처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우리 자체만으로는 어렵고, 당을 새롭게 해체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무성 의원은 이후 진행된 ‘무릎 사과’엔 참여하지 않았다. ‘친홍’으로 불리며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았던 강효상 의원과 장제원 전 수석대변인은 의원총회 자체에 불참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