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내 판사출신인 재선의 박범계 의원(56.대전서구을)의 법무장관 입각설이 여권내에서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충청권에서 배출한 법무장관은 박정희 전 대통령 때 서천 출신인 신직수 전 검찰총장에 이어 김영삼 전 대통령 때 천안 출신인 김종구 전 법무부 검찰국장, 김대중 전 대통령때 서천 출신인 안동일 변호사가 있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는 17일 오후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각료제청권을 갖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6·13 지방선거와 북미정상회담후에 일부부처의 개각가능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충청권내 판사출신인  재선의 박범계 의원(56.대전서구을)의 법무장관 입각설이 여권내에서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지난 2016년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질의하는 박의원[사진=SBS생중계 켑처]
충청권 내 판사출신인 재선의 박범계 의원(56.대전서구을)의 법무장관 입각설이 여권내에서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지난 2016년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질의하는 박의원[사진=SBS생중계 켑처]

이 관계자는 특히 "이번 6.13선거에서 현 정부에 국민의 지지와 성원이 높았던 만큼 문재인표 개혁드라이브를 위해 소폭이라도 일부 부처 장관은 바뀔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충청권 여권 관계자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그리고 지방선거도 끝난 만큼 정치권의 시선이 문재인 대통령이 꺼내 들 것으로 예상되는 '개각 카드'"라며 "청와대가 아마 인사시기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유럽 순방 중 기자들과 만나 부분 개각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문재인 정부 집권 1년을 맞아 장관들에 대한 평가가 이뤄진 데 따른 것이이서 시선을 끈다.

정치권에서도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확인된 민심을 반영하고, 여권 전체의 '포스트 6·13 진용'을 구축하는 차원에서 큰 폭은 아니더라도 일부 부처의 장관을 교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적지 않다.

청와대는 그러나 17일 "개각을 할지 말지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여권 일각에서 소폭 개각 및 일부 의원의 입각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한 걸음 나아가 하마평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11곳을 휩쓸며 의석수를 119석에서 130석으로 늘린 만큼 개각이 있을 경우 일부 의원이 입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법무장관 후보로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민정비서관과 법무비서관을 각각 지낸 뒤 현재 민주당 적폐청산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과 전해철(재선) 의원이 거명된다.

다만 우원식·전해철·박범계 의원의 경우 오는 8월에 있을 민주당 전당대회 당권 주자로 나서는 것도 고려 중이라 상황은 유동적이다.

또한 입길에 오르고 있는 사람은 재선의 이개호 의원이다. 전남지사 선거에 당선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공석을 이 의원이 채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광주·전남지역의 유일한 민주당 의원이었던 이 의원이 지난 3월 전남지사 당내 경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김 전 장관에 후보 자리를 양보하면서 이미 이 의원의 농식품부행 이야기는 자주 입에 올랐다.

환경부 장관 교체 가능성도 제기된다. 얼마 전 원내대표 임기를 마친 3선의 우원식 의원이 후임 장관 후보군에 포함돼있다는 설이 나온다.

이외에 여성가족부와 교육부, 국방부 장관 등도 개각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현역 의원이 후임으로 발탁될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민주당 일각에서 회자되고 있다.

현역 의원이기도 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전당대회 차출론'이 있는 만큼, 두 장관의 자리가 비면 여러 후보가 검토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돈다.

소문은 무성하지만, 개각은 소폭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커 실제 입각 의원이 얼마나 될지는 미지수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23일 러시아 국빈방문을 앞두고 있고, 민주당 8월 전당대회 등 여러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당장 가닥이 잡히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의원들은 고개를 젓거나 침묵하고 있다.

민주당 내 장관 후보로 이름이 거명되는 한 의원은 "아직 연락은 받지 못했는데 대상자가 아니거나 절차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게 아니겠냐"라며 "제안이 온다면 최선을 다하겠지만, 아니더라도 현역 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