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산가족 상봉이 8·15를 계기로 오는 8월 20~26일 금강산에서 남북 각 100명 규모로 이뤄진다. 
이산가족 상봉이 진행되는 것은 2015년 10월 이후 3년 만이다.
남북은 22일 금강산 호텔에서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적십자 회담을 열고 8·15를 계기로 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8월 20∼26일 금강산에서 여는 데 합의,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22일 북한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남북적십자회담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사진공동취재단]
22일 북한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남북 적십자회담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사진공동취재단]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된 사항으로 2015년 10월 이후 약 2년 10개월 만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게 된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남북은 공동보도문에서 "남과 북은 8·15를 계기로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기로 하였다"며 "상봉 행사는 8월 20일부터 8월 26일까지 진행하고 상봉 대상은 각각 100명씩으로 한다"고 밝혔다.

이때 고령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상봉자에 한해 1명의 가족을 동반하도록 했다.
남북은 이산가족 상봉 장소인 금강산 면회소를 보수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남측이 오는 27일 시설 점검단을 현지에 파견하기로 합의했다.

[PG=연합뉴스]
[PG=연합뉴스]

합의에 따라 남북은 생사확인 의뢰 대상을 7월3일까지 교환하고 7월25일까지 결과를 담은 회보서를 교환한다. 최종 명단은 8월4일 최종 통보된다.
남측은 사전 준비를 위해 행사·통신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선발대를 상봉 시작 5일 전 금강산에 파견하기로 했다. 기타 제기되는 문제들은 문서 교환 방식으로 협의한다. 

회담에는 우리측에서 수석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한적) 회장과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 우광호 대한적십자사 국제남북국장, 류재필 통일부 국장이 대표로 참석했다.

북측은 박용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한상출·김영철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으로 대표단을 꾸렸다.
차기 적십자 회담은 못 박지 않았고 “앞으로 협의되는 시기에” 적십자 회담과 실무접촉을 갖고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들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던 전면적 이산가족 생사확인이나 영상편지 교환, 고향방문 합의는 이번 공동보도문에 포함되지 않았다. 

[도표=연합뉴스]
[도표=연합뉴스]

남북은 판문점 선언에 담긴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준비하는 데 방점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공동보도문 첫 문장에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에 따라” 적십자회담을 진행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남북은 오전 10시부터 전체회의와 2대2 수석대표 접촉, 두 차례의 2대2 대표접촉을 잇달아 진행한 뒤 오후 7시15분부터 9분간 종결회의를 열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