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끝난 지 보름이 지난 가운데, 선거 공천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출마자 사이에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27일 민주당 충북 도당과 선관위 등에 의하면 지난 4월 이번 6.13 선거에 청주시의원에 입후보를 준비하던 A씨가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B씨에게 돈을 건넸다가 되돌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부매일 등 현지언론 보도내용을 보면 A씨는 당시 B씨를 만나 "공천을 받을 수 있게 도와 달라"고 요청한 뒤 현금 2천만원을 건넸고 며칠이 지나 B씨가 '공천이 어렵게 됐다'며 되돌려 줬다는 것이다.

6·13 지방선거가 끝난 지 보름이 지난가운데, 선거 공천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출마자 사이에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가 끝난 지 보름이 지난가운데, 선거 공천과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소속 출마자 사이에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사진=연합뉴스]

현직 청주시의원인 A씨는 시의원 선거 지역구 출마를 위해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나 공천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자 B씨와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 충북도의원에 당선된 B씨는 이에대해 "정치 후원금 형식으로 받았다가 되돌려 준 것"이라며 공천과의 관련성을 전면 부인했다.
A씨는 공천 심사를 앞두고 도당위원장 측에 시가 70여만원 상당의 고급 양주를 전달했다가 돌려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같은 금품수수의혹이 불거지자 민주당 충북 도당과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진상조사를 하는 등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선관위 측은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라면 A씨와 B씨 모두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직선거법은 정당 공천과 관련해 금품 등을 제공하거나 의사를 표시하면 안되고, 이를 받거나 승낙하는 의사표시도 금지하고 있으며 선거후보자 추천과 관련해 정치자금을 기부하거나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의혹제기 당사자에게 소명을 요청하는 등 사실관계를 파악중이며 확인결과 위법사실이 있을 경우 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내에서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일제히 비난 성명을 발표하고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민주당의 공천헌금 의혹이 현직 시의원의 양심고백을 통해 폭로됐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알량한 지지율에 가려져 있던 추악한 민낯이 드러나는 일"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민주당 도당은 관련 사실이 드러날 경우 도민들앞에 엎드려 사죄하고 관련자들을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사법당국은 조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공천장사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도당도 관련 성명에서 "민주당의 추문이 연일 점입가경으로 '공천장사'를 시도했다는 자체가 충격"이라며 "민주당은 명확한 해명과 도민들에게 사과하라"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은 여전히 구태정치와 결별하지 않고 자리배분 싸움에 혈안인 채로 도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더니, 급기야 돈거래 폭로가 터져 나왔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 도당은 "풍문으로만 떠돌던 더불어민주당의 공천문제가 터졌다"며 "민주당은 당장 사과하고 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출처 : 중부매일(http://www.jbnews.com)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